유명 투자자 관점의 기업 분석을 한눈에
CHATBOT
한눈에 보는 주간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주간 뉴스

Byte
주간 뉴스2026-01-30

견사상 처음으로 1,100선까지 넘어선 코스닥

코스닥 지수가 2004년 개편된 이후 처음으로 1,100선을 넘었습니다. 지난 26일부터 기관 투자자들의 순매수세가 이어졌고, 특히 코스닥의 시가총액 상위주들이 급등하면서 지수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달러 약세 환경, 정부의 강력한 코스닥 시장 육성 의지 등이 더해지면서 증권가에서는 코스닥이 1,500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우리나라에 대형 원전 2기 추가로 짓는다

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방안을 공식화했습니다. 즉,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대로 2.8GW 규모의 대형 원전 2기를 각각 2037년과 2038년에 준공하고, 0.7GW 규모의 소형모듈원자로(SMR)도 2035년까지 1기 가동할 계획인데요. AI 시대에 안정적인 대규모 전력 수급처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으며 원전 건설이 공식화됐습니다. 신규 원전 건설 계획에 원전 업계는 생태계 안정은 물론 해외 수출에도 탄력이 생길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내비쳤으나, 시민단체들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관세 25%로 인상 압박

트럼프 대통령이 SNS에 한국산 제품에 대한 품목관세, 상호관세를 15%에서 25%로 인상하겠다는 게시글을 올렸습니다. 한국 국회가 관세 협상에서 약속했던 대미투자특별법의 입법을 미루고 있다는 것이 이유인데요. 우리나라는 올해 안에 연 200억 달러 상한의 대미 투자를 집행해야 하는데, 현재 높은 환율과 투자 프로젝트 선정 시간 확보를 위해 상반기에는 집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부는 즉시 관세 합의를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미국 측에 전달하겠다고 밝히며 대응에 나섰습니다.

 

국제 금, 은값 고공행진 이어져

국제 금값이 온스당 5,300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또 다시 새로 썼습니다. 은 가격 역시 온스당 110달러를 넘어서며 1월 들어 특히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달러 약세를 용인할 수 있다는 발언을 했고,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기준금리 동결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면서 향후 연준의 독립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안전 자산인 금의 수요가 커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금값이 치솟으면서 자연스럽게 은 가격 역시 오르고 있고, 최근에는 구리와 알루미늄 등 다른 금속 원자재의 가격 상승이 관측되기도 합니다.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시즌 시작

마이크로소프트(MS)와 메타, 애플이 각각 지난 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MS는 813억 달러의 매출, 4.14달러의 주당순이익을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발표했으며, 메타 역시 600억 달러에 가까운 매출과 8.88달러의 주당순이익이라는 좋은 실적을 달성했는데요. 두 회사는 모두 올해 막대한 AI 인프라 투자를 하겠다고 선언했지만, MS는 수익성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10% 넘게 하락했고 반대로 메타는 10% 넘게 주가가 올랐습니다. 한편, 애플은 아이폰의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1,400억 달러가 넘는 역대 최대 규모의 분기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웃 게시글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주간 뉴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