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닥 상승 위한 정책 발표
정부가 코스닥 시장의 체질 개선을 통해 상승률을 높이기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코스닥 시장은 상장과 퇴출이 모두 쉬워지며, 혁신 기업들의 상장 역시 대폭 확대될 예정입니다. 또한, 기관투자자들이 코스닥에 투자하는 비중을 늘리고자 관련 펀드 등에 인센티브도 추가되죠. 관련 정책들 덕분에 아직 코스피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오른 코스닥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팔고 국내주식 복귀하면 양도소득세 면제
정부가 외환시장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내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세제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가장 주목받은 방안은 해외주식을 매각한 뒤 국내주식에 장기 투자하는 경우 1년 간 한시적으로 양도소득세를 감면하는 것인데요. 국내시장 복귀계좌(RIA)를 통해 해외주식을 매각한 자금으로 국내주식에 투자하면 되죠. 내년 1~2월 경 RIA를 만들 수 있으며, 내년 1분기 100%를 시작으로 양도소득세 감면 혜택은 분기마다 조금씩 줄어들 예정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한화와 함께 '황금함대' 만든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겨냥한 '황금 함대(Golden Fleet)' 구상을 공식화했습니다. '황금 함대' 구상은 곧 미국 해군력을 증강하기 위한 전략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미 해군이 도입할 신형 호위함을 건조할 파트너로 한화를 직접 거론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으로 한화 등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미국의 조선업 재건에 협력하며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금&은 가격, 최고치 또 한 번 경신
국제 금값이 올해 들어 70% 가까이 오르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국제 은 현물가 역시 올해 137%라는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금과 은 가격이 상승 배경으로는 미국의 베네수엘라 봉쇄로 촉발된 지정학적 긴장과,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꼽힙니다. 또한, 은의 경우 AI 서버, 전기차 등 여러 산업에서 전기 전도체가 뛰어난 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점도 가격 상승에 기여했죠.
첫 상업 우주발사체 발사, 아쉽게 실패
이노스페이스의 국내 첫 민간 우주발사체 '한빛 나노'의 발사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한빛 나노는 발사 후 1단 엔진을 정상적으로 분리해냈지만, 이후 기체에 이상이 감지돼 지상의 안전구역으로 추락한 뒤 폭발했습니다. 이노스페이스는 데이터를 확보해 정확한 추락 원인을 찾고, 이를 개선해 내년 상반기에 다시 발사를 시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