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베트남, 정상회담에서 대규모 경제협력 약속
지난 11일 한국과 베트남이 정상회담을 갖고 과학기술, 재생에너지, 원자력 발전 등 10개 분야에서 MOU를 체결하는 등 대규모 경제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또한, 양국은 작년까지 약 867억 달러였던 교역 규모를 2030년까지 1,500억 달러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는데요. 미국의 관세 정책으로 인해 미국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3대 교역국 중 하나인 베트남과의 무역 확대는 반가운 소식이라는 평가입니다.
1세대 OTT 왓챠, 결국 기업회생 절차 돌입
국내 1세대 OTT 기업 왓챠가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합니다. 현재 왓챠는 유동부채가 유동자산보다 900억 원 이상 많은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있는데요. 오리지널 콘텐츠 대신 외부 콘텐츠에 의존했던 전략이 성과를 내지 못하며 2020년부터 줄곧 적자가 이어졌습니다. 한편, 왓챠의 기업회생 소식에 국내 OTT 업계에는 넷플릭스 등 강력한 글로벌 경쟁사와 경쟁하기 위한 장기적인 성장동력과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K-화장품, 2분기 어닝 쇼크
국내 주요 화장품 기업들이 2분기에 다소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달바글로벌, 한국콜마 등의 기업이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지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지 못한 것인데요. 미국의 15% 관세로 인해 앞으로 미국 수출이 감소하고, 미국에서의 가격 경쟁력도 약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K-화장품 업계에는 악재입니다. 다만, 정부의 내수 부양책에 더해 중국과의 관계 개선으로 인한 중국 수출 확대가 이어지면 다시금 상승 곡선을 그릴 것이라는 전망도 존재합니다.
오픈AI, 최신 모델 'GPT-5' 공개
오픈AI가 2년 만에 최신 AI 모델 'GPT-5'를 공개했습니다. GPT-5는 기존 모델과 o 시리즈의 추론 모델을 하나로 통합해 업그레이드했는데요. 다양한 질문에 더해 복잡한 추론까지 하나의 모델에서 처리할 수 있는 범용성이 특징입니다. GPT-5는 이전 모델들에 비해 주요 벤치마크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뒀으며, 환각(Hallucination) 발생 가능성도 크게 낮췄으며 특히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없는 경우 "모른다"고 명확하게 말하며 높은 안전성을 보여줍니다. 다만, 소비자들은 GPT-5의 답변에 일관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하기도 하고, 간단한 질문에도 추론 과정을 거쳐 답변이 느리게 나온다는 문제도 제기됩니다.
얼어붙은 고용에 물가는 안정, 9월 미국 금리 인하할까
8월 초(현지 시각) 미국의 고용 지표가 시장에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원래 각각 14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늘어났다고 발표됐던 5~6월 고용지표가 1만 9천 명, 1만 4천 명으로 대폭 감소했기 때문인데요. 도합 25만 개 넘는 일자리가 조정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시장에서는 고용 지표가 급격히 냉각되며 경기 침체가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여기에 지난 12일(현지 시각)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2.7% 올랐다고 발표되며 시장 예상치를 밑돌자, 미국이 9월에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