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사태 권도형 체포, 그의 미래는?
메인 이미지
© Terra 홈페이지

테라 사태 권도형 체포, 그의 미래는?

🔎 핵심만 콕콕

  • 테라USD·루나 발행사 테라폼랩스 권도형 대표가 지난 24일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됐습니다. 
  • 권 대표는 ‘테라-루나 사태’ 이후 잠적 중이었는데요.
  • 미국과 한국 등이 신병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무슨 일이야?

테라-루나 사태의 핵심인 권도형 대표가 체포됐습니다. 권 대표는 몬테네그로에서 위조 여권으로 두바이행을 시도하다 붙잡혔는데요. 몬테네그로 법원은 권 대표의 구금 기간을 최대 30일 연장했으며, 현재 한국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가 권 대표를 송환할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 테라-루나 사태 책임자 체포: 테라폼랩스의 권 대표가 지난 24일 체포됐습니다. 권 대표는 작년 4월 싱가포르로 출국한 뒤 잠적했는데요. 싱가포르에서 소송에 휘말리자 작년 9월 싱가포르를 떠났고, 이후 행방이 묘연했습니다.

🚫 불법체류자 신분: 작년 11월 외교부는 권 대표의 여권을 무효화했습니다. 국가 간 이동이 불가능해 어느 나라에서든 불법체류자인 상태이죠. 권 대표는 측근 한창준 차이코퍼레이션 대표와 코스타리카·벨기에 위조 여권을 가지고 두바이로 향하려다 검거됐습니다.

😡 구금 연장 불복: 몬테네그로의 피의자 구금 시간은 최대 72시간입니다. 하지만 지방검찰청은 법원에 기간 연장을 요청했고, 법원은 최대 30일까지 구금 기간을 연장했습니다. 권 대표는 구금 연장 결정에 불복하며 항소를 제기하겠다고 밝혔죠.

🌎 각국의 신병 확보 경쟁: 한국 법무부는 지난 24일 몬테네그로 당국에 범죄인 인도를 청구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싱가포르 등 다른 국가도 권 대표를 송환하려 하고 있어 우리나라로의 송환은 당분간 어려우리란 관측이 나옵니다.

 

권 대표의 화려했던 과거

권 대표는 테라폼랩스를 설립하고, 가상자산 테라USD(테라)와 루나를 개발했습니다. 테라는 루나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인데요. 테라USD와 루나의 가격은 폭락 사태 전까지만 해도 꾸준히 상승하며 승승장구했습니다.

🪙 코인으로 승승장구: 블록체인 기업 테라폼랩스의 권 대표는 가상자산 테라와 루나를 개발했습니다. 테라·루나의 대성공으로 권 대표는 하루아침에 백만장자가 됐는데요. 포브스는 2019년 30세 이하 아시아 리더 30인 중 권 대표를 꼽기도 했습니다.

📈 끝없는 상승세: 테라는 규모 2위의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때 시가총액이 100조 원을 넘기도 했죠. 자매 자산인 루나도 개발 2년 만에 세계 코인 시가총액 8위에 올랐습니다.

💵️ 일반적인 스테이블 코인: 테라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1테라가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보통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사는 1코인의 가치를 1달러로 유지하기 위해 발행한 스테이블 코인 만큼의 달러를 보유합니다. 그래서 투자자는 언제든 스테이블 코인을 현금화할 수 있죠.

⚙️ 테라-루나: 하지만 테라는 기존 스테이블 코인과 달리 가상자산 루나를 활용해 1테라의 가치를 1달러로 유지했습니다. 알고리즘이 유지되면 1테라는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지만, 만약 알고리즘이 무너지면 1테라의 가치는 속절없이 떨어지는 구조였습니다. 

 

테라-루나 쇼크가 가져온 몰락

작년 5월에 테라와 루나의 가치가 폭락하는 쇼크 사태가 있었습니다. 권 대표는 이전에도 조작된 테라 가격으로 안전성을 거짓 홍보한 전적이 있는데요. 이에 폰지사기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 수익 약속해 모은 투자자: 과거 테라폼랩스는 테라가 연 20%의 수익률을 보장한다며 투자자를 모았습니다. 발행 초기에는 3억 개 미만이었던 테라의 유통량이 2개월 만에 10억 개로 급증할 수 있었던 이유였죠.

💲 2021년 테라 가격 조작: 재작년 5월 테라 가치가 1달러 아래로 하락하자, 권 대표는 테라를 대량 구입해 다시 1달러 수준으로 회복시켰습니다. 이후 권 대표는 테라의 가격 회복이 안전한 알고리즘 덕분이라고 거짓 홍보했는데요.

📉 2022년 테라-루나 쇼크: 그러던 작년 5월, 테라와 루나의 가치가 일주일 만에 99% 가까이 폭락했습니다. 당시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위험자산인 가상자산 시장이 흔들렸는데요. 갑자기 테라의 매도 물량이 쏟아지며 테라와 루나의 가격이 동반 폭락하는 사태가 발생했죠.

👀 폰지사기 의혹: 폭락 사태로 두 코인의 가치가 휴지 조각이 되자, 암호화폐 이더리움의 개발자 비탈릭 부테린은 테라폼랩스가 ‘폰지사기’를 벌였다고 지적했는데요. 폰지사기란 신규 투자자들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사기 방식이죠.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도 테라-루나 사태는 ‘피라미드 사기’라고 비판했습니다.

 

대표의 도주, 그 뒤

권 대표는 테라-루나 사태 이후 밀어붙이던 루나 2.0 프로젝트까지 실패하자 완전히 잠적했습니다. 이후 그가 비트코인 자금을 꾸준히 현금화해온 사실이 밝혀졌는데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권 대표를 사기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 2.0 냈지만: 테라와 루나가 휴지 조각이 된 후 권 대표는 루나 2.0 발행을 밀어붙였습니다. 하지만 초기 관심도 잠시, 루나 2.0은 발행 열흘 만에 가격이 85% 폭락했는데요. 루나 2.0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부활 가능성을 이야기하던 권 대표도 결국 트위터를 비공개로 전환하며 잠적했습니다.

💰 자금 횡령 논란: SEC는 권 대표가 테라-루나 쇼크가 발생한 5월부터 주기적으로 비트코인을 현금화해 스위스 은행에 예치했다고 밝혔는데요. 권 대표가 현금화한 비트코인은 총 1만 개로 이는 약 2억 4,000만 달러 상당입니다.

🏦 SEC의 고발: SEC는 권 대표가 투자자들에게 최소 400억 달러의 피해를 줬다며 권 대표를 사기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SEC가 테라의 증권성을 인정해 혐의를 적용했기 때문에, 한국 검찰도 혐의 폭을 넓혀 수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들의 송환 경쟁

미국은 권 대표를 기소하며 체포 열의를 보였습니다. 한국도 권 대표를 송환하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는데요. 권 대표를 구금 중인 몬테네그로의 선택에 권 대표의 운명이 달렸습니다.

🇺🇸 미국도 넘본다: 미국은 체포 사실이 알려진 직후 권 대표를 기소하면서 자국 송환 의지를 보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국가가 범죄자 송환을 원하면 범죄 입증 가능성이 크고 형량이 높은 국가로 송환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미국은 자본시장 범죄 형량이 한국보다 높고, 혐의 입증도 더 수월한 편입니다.

🇰🇷 한국도 포기 못 해: 권 대표 사건 수사를 맡은 서울남부지방검찰청도 국내 송환에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테라폼랩스의 공동창업자인 신현성 전 차이코퍼레이션 대표를 재차 소환조사하며 수사 의지를 드러냈는데요. 권 대표를 한국으로 송환해야 국내에 있는 공범들을 면밀히 수사할 수 있고, 국내 피해자들을 구제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반면, 미국의 높은 형량 때문에 권 대표의 미국행을 바라는 의견도 존재하죠.

🇸🇬 싱가포르도 참전: 권 대표가 체포 전 마지막 공식 행적을 남겼던 싱가포르도 송환 요청을 했습니다. 싱가포르에는 테라를 발행하던 테라폼랩스의 본사가 있죠. 싱가포르 역시 피해 투자자들의 고소로 권도형 대표를 수사 중이었는데요.

🇲🇪 칼자루를 쥔 몬테네그로: 권 대표의 송환 결정은 몬테네그로에 달려있습니다. 여러 국가의 관심이 쏠린 사건인 만큼, 처벌의 효과성뿐만 아니라 외교적 실익도 함께 고려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SOONG 프로필 이미지
SOONG
<이슈 한입> 담당 에디터, SOONG입니다.
이슈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