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코스피, 사상 최고치 경신
코스피가 18일 미국 연준의 금리 인하 사이클 재개 기대와 이재명 대통령의 국장 부양 의지에 힘입어 3,461.30으로 마감하며 종가와 장중 기준 모두 사상 최고치를 새로 썼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은 오후 들어 순매수로 전환하며 상승세를 이끌었고, 개인은 대규모 순매도를 기록했는데요. 특히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반도체주가 급등하면서 지수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과 간담회
이재명 대통령은 18일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고 ‘자본시장 정상화, 새로운 도약의 시작’을 주제로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코스피 5000 시대 달성을 목표로 주식시장 부양 의지를 강조하며, 주가조작에 대한 엄격한 대응을 다시 한번 강조했는데요. 이날 오찬에서는 정부의 주식시장 지원 역할과 불공정 행위 방지책이 집중 논의됐으며, 마이클 샌델 교수 접견과 청년 정책 관련 회의 일정도 이어졌습니다.
닛케이지수, 장중 첫 45,500선 돌파
일본 닛케이225 지수가 18일 장중 처음으로 45,500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새로 썼습니다.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15% 오른 45,303으로 마감해 지난 16일 기록한 종가 최고치도 이틀 만에 경신했는데요.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와 반도체주 중심의 매수세 유입이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지마켓-알리, 손잡고 양사 합작법인 출범
18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마켓과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의 동맹을 조건부로 승인하면서 양사 합작법인이 출범하게 됩니다. 신세계의 한국 유통시장 비결과 알리바바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합쳐 시너지를 내겠다는 계획으로, 쿠팡, 네이버와 함께 삼파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제 지마켓 및 옥션 입점 판매자 60만 명은 연내 2천만 종의 상품을 알리바바 인터내셔널 플랫폼을 통해 해외에 직접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전용 메인넷 출시 예정
국내 게임사 위메이드가 원화 스테이블코인에 쓰일 전용 메인넷을 내년 1분기에 출시하기로 했습니다. 위메이드의 ‘스테이블 원’은 법정화폐와 스테이블코인의 실시간 전환이 가능하고, 결제 데이터를 초당 3천 건 이상 초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데요. 또 자금세탁 방지를 위한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실시간으로 이상 거래를 탐지해 자금 전송을 정지하거나 개방된 API로 재무 관련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미 SEC, 상장기업에 집단소송 차단 허용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회사 정관이나 내규를 통해 주주들의 집단소송 제기를 금지하더라도 기업공개(IPO)를 막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는 SEC가 수십 년간 관행적으로 유지해 온 정책을 폐기하는 것으로, 상장기업이 주주 청구에 대해 소송 대신 강제 중재를 요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건데요. 앳킨스 위원장은 “위원회는 기업이 주주 분쟁을 해결하는 특정 방식이 옳은지 그른지를 판단하는 규제 기관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