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 기준금리 0.25%P 인하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17일(현지 시각) 기준금리를 4.25~4.50%에서 4.00~4.25%로 0.25%P 인하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번 인하가 고용시장 악화 우려에 따른 ‘리스크 관리’ 차원의 조치라며, 미국 경제 상황 자체는 “나쁜 것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는데요. 이날 공개된 점도표에서는 올해 총 세 차례 금리 인하 가능성이 반영됐지만, 2026년 전망은 단 한 차례 인하에 그쳐 위원 간 시각차가 드러났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미국과 함께하되, 중국과의 관계도 잘 관리해야”
이재명 대통령은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함께할 것이지만, 중국과의 관계도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라며 한중 관계 균형을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국이 두 진영 갈등의 최전선에 서는 위험을 경계하면서도, 미국과의 공조를 통해 역내 교류와 협력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또한, 취임 100일 성과로 국내 정치 안정화를 꼽았으며, 한국 경제 재도약과 국민 기회 확대가 당면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LG전자, 전 사업부 만 50세 이상 대상 희망퇴직 실시
LG전자가 만 50세 이상과 성과가 낮은 일부 직원을 대상으로 전 사업부에서 희망퇴직을 시행하며, 최대 3년 치 연봉과 자녀 학자금 등을 지원합니다. 중국발 저가 공세와 글로벌 경기 침체, 미국발 관세 전쟁 등으로 실적 부진 우려가 커지면서 인력 효율화에 나선 것인데요. 증권가는 올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약 21%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며, 업계 전반에 위기감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닛케이지수, 이틀 만에 장중 최고치 경신
18일, 일본의 주가지수 닛케이225 평균주가가 장중 45,144까지 오르며 이틀 만에 장중 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0.25%P 인하하면서 미국의 경제 불투명성이 완화돼 수출 관련 종목에 대한 매수 움직임이 나타났는데요. 한편, 일본은행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5% 정도로 동결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트럼프&시진핑, 경주 APEC 참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내달 말 열리는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는 두 정상이 트럼프 2기 들어 처음으로 대면하는 자리로, 이들은 APEC 회원국을 상대로 치열한 외교전을 펼칠 전망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각국이 상호관세 등에 협조하라고 압박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 주석은 이런 미국의 조치를 강하게 비판하며 ‘자유로운 국제무역 질서’를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KT 소액결제 사건 주범, 중국에 따로 있는 것으로 확인
KT 무단 소액결제 사건의 피의자로 중국 국적의 남성들이 경찰에 붙잡힌 가운데, 이번 사건을 이끈 주범이 중국에 따로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건 주범으로 알려진 중국교포 A 씨는 경찰 조사에서 “중국에 있는 윗선 B 씨의 지시를 받고 범행했다”라고 주장했지만, 경찰은 진짜 주범이 중국에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데요. 전공자도 하기 어려운 첨단 범죄를 관련 이력이 없는 A 씨가 주도했을 리는 없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