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주식 정보 플랫폼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5-08-12 17:57

대통령실, 주식양도세 대주주 기준 ‘정부안 유지’ 입장 재확인

대통령실은 주식양도세 대주주 기준을 현행 50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강화하는 정부안에 대해 입장이 변함없으며, 당정 조율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밝혔습니다. 강유정 대변인은 기획재정부 역시 방침을 바꾸지 않았다고 전하며, 시장 상황을 보며 조율을 지켜볼 계획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이에 따라 대통령실이 당분간 ‘10억 원 기준 강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 수도권 공공주택 1.5만 호 추가 공급

정부가 성수동 경찰기마대 부지, 광명세무서 등 도심 유휴 부지를 활용해 수도권에 공공주택 1만 5천 호를 추가 공급합니다. 기존 2035년까지 계획된 2만 호와 합쳐 총 3만 5천 호 이상을 공급할 계획인데요. 특히, 청년 및 신혼부부 임대주택 등으로 조기 공급해 주거 안정 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입니다.

 

KDI, 올해 한국 성장률 0.8% 전망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을 0.8%로 유지하며, 건설투자 부진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하반기 수출 증가율은 반도체 경기 호조와 관세 회피용 선제 수출로 상향 조정됐지만, 미국의 반도체 품목 고율 관세와 부동산 PF 정상화 지연은 하방 위험 요인으로 지적됐는데요. 내년 성장률은 1.6%로 전망됐으며, 수출 둔화에도 건설, 소비 등 내수 회복이 보완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일본 닛케이지수, 1년 만에 또 최고치

12일, 일본 증시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가 전 거래일 대비 2.15% 오른 42,718로 마감했습니다. 이는 작년 11월 세운 종가 기준 최고치를 1년여 만에 갈아치운 기록으로, 미국 관세 정책에 대한 불안감 축소와 기업 실적 개선 기대감이 주가 상승을 견인했는데요. 올해 4월 초 미중 무역 대립 등으로 31,000선까지 떨어졌던 닛케이지수는 이후 생성형 AI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마트, 2분기 흑자 전환

이마트의 2분기 영업이익이 216억 원으로 집계되면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통합 매입을 통해 원가를 절감한 데다 신세계프라퍼티, 신세계푸드 등 주요 자회사들의 실적이 개선됐고, 가격 혜택도 확대하면서 매출과 고객 수가 동시에 늘어난 영향인데요. 이마트는 하반기에도 가격 우위 확보를 통한 차별화 상품을 확대하고, 신규 포맷 매장을 리뉴얼해 본업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시장지배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중국 당국, 엔비디아 H20 칩 제한 지시

중국 당국이 자국 기업들에 엔비디아의 H20 칩 사용을 제한하라는 내용의 지침을 내린 것으로 보도됐습니다. 특히 국영기업이나 민간기업이 보안 우려를 제기하며 정부 또는 국가 안보 관련 업무에서 H20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한편,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칩 사용 제한 지침을 두고 중국 당국이 과거 테슬라 차량과 애플 아이폰을 일부 기관과 지역에서 제한한 방식과 유사하다고 짚었습니다.

    이웃 게시글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한눈에 보는 실시간 뉴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