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미 양국, 상호 관세 부과 시한 앞두고 협의 돌입
한미 양국이 상호 관세 부과 시한인 8월 1일을 앞두고 합의점을 찾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입니다. 미국은 자국 상품 구매 확대를 통한 무역 불균형 해소부터 한국의 대미 투자 대폭 확대, 소고기 등 농산물 시장 개방, 한국의 국방비 확대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하려면 수입 확대 목표액, 투자 약속액 등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코스피, 3,200선 회복 실패
16일, 코스피가 미국 물가에 대한 우려와 차익 실현 매물의 영향으로 전 거래일 대비 0.90% 내린 3,186.38에 장을 마쳤습니다. H20 대중 수출 재개 소식에 지난밤 엔비디아 주가가 처음으로 170달러를 넘어서는 등 훈풍이 불었음에도 반도체 대형주는 혼조세를 보였는데요. 한편, 스테이블코인 관련주는 미국의 가상화폐 3법 통과 제동 소식에 하락하는 흐름이었지만 장중 트럼프 대통령이 법안에 반대하는 세력들을 설득했다는 소식에 급반등했습니다.
스테이블코인 관련주, 트럼프 움직임에 반등
16일, 미국 의회에서 가상화폐 관련 법안 통과에 제동이 걸리며 하락했던 국내 스테이블코인 관련주가 반등 마감했습니다. 장중 트럼프 대통령이 ‘지니어스 법안’ 등 가상화폐 관련 법안에 반대하는 세력을 설득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스테이블코인 관련주가 다시 힘을 얻은 건데요. 쿠콘은 전 거래일 대비 20.85% 급등한 4만 8,400원에 거래를 마쳤고, 넥써쓰(3.09%), 헥토파이낸셜(2.09%), 딥마인드(1.90%) 등도 오름세로 전환했습니다.
엔비디아, 중국 수출용 AI 칩 공급 재개 허가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엔비디아의 중국 수출용 인공지능 칩 'H20' 공급 재개를 허가하면서 SK하이닉스 등 국내 고대역폭 메모리(HBM) 제조업체가 수혜를 볼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당장은 엔비디아가 약 6조 원 규모의 H20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 단기적으로는 실적을 올리기 어렵지만, 연말 또는 내년부터는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데요. 한편, 업계는 이번 엔비디아의 중국 수출 규제 해제로 미국 행정부가 발표할 예정인 반도체 관세 정책 및 수출 규제가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공공주택 진흥기금' 신설 예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10년 간 2조 원 규모의 주택진흥기금을 조성하고, 토지 매입 및 건설 자금 지원 등을 통해 민간 주택공급을 촉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계획했던 물량에 더해 연간 2,500가구를 추가 공급하고, 부동산 시장을 정상화하겠다고 설명했는데요. 오세훈 서울시장은 부동산 가격 하향 안정화라는 정부 기조에는 동의하면서도, 소비쿠폰 등 일시적 재정 확대 정책이 집값 상승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구글 제미나이, 국내 신규 설치 5배 늘어
구글의 최신 AI 모델 제미나이 2.5가 공개된 이후 국내 신규 설치 수가 4월 대비 약 5배 증가하는 등 국내 AI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AI 서비스 월간활성이용자 기준으로는 여전히 챗GPT가 1,038만 명으로 압도적이지만, 제미나이는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점유율을 확대 중인데요. 구글은 다양한 모델 라인업과 업무 어시스턴트 노트북LM, 동영상 생성 AI 비오 등을 선보이며 국내 시장에 공격적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