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트럼프, 한국 방위비 추가 부담 압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부유한 나라라고 언급하며, 한국이 주한미군 방위비를 더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첫 임기 중 한국에 연 100억 달러를 요구했고, 전화 한 통으로 30억 달러를 인상했다고 자평했는데요. 다만 실제로는 50억 달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날 2만 8천 명 정도인 주한미군 규모를 4만 5천 명으로 잘못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우리은행, 원화 스테이블코인 상표권 20건 출원
우리은행이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출시를 염두에 두고 상표권 확보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지난 7일 CKRW, WKRW, KRWOORI 등 20건의 상표권을 특허청에 출원했으며, 이는 스테이블코인 상표권을 미리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는데요. 최근 시중은행, 인터넷은행, 게임업체 등도 앞다퉈 원화 스테이블코인 상표권 출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전 세계 금 ETF 순유입 52조 원 기록
올해 상반기에 전 세계 금 ETF에 순유입된 자금이 5년 만에 최대 규모인 52조 2천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미국, 유럽, 아시아 등 모든 지역에서 순유입을 나타냈으며 금 ETF의 금 보유량은 올 상반기 397톤 증가해 6월 말 기준 3,617톤에 달했는데요.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따른 달러 가치 하락과 무역 전쟁에서 불거진 변동성을 피하기 위한 금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스페이스X, 기업 가치 500조 원대로 주식 거래 추진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가 기업 가치를 약 4천억 달러(약 548조 원)로 평가받는 주식 거래를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스페이스X의 주식 거래가 실제로 4천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바탕으로 이뤄지면, 미국 상장 기업 기준 시가총액 20위권 안에 들게 되는데요. 블룸버그통신은 빠르게 성장 중인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사업부와 독보적인 재사용 로켓 개발 역량 등이 스페이스X에 대한 높은 평가를 이끌어냈다고 평가했습니다.
애플 COO 제프 윌리엄스, 2025년 말 퇴임
애플의 공급망 시스템을 구축하며 고속 성장을 이끌었던 제프 윌리엄스 최고운영책임자(COO)가 2025년 말 퇴임한다고 밝혔습니다. 2014년 마에스트리 CFO의 퇴임에 이어 윌리엄스 COO도 사임 의사를 밝히며 팀 쿡 CEO의 향후 거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한편 미국 경제매체 CNBC 방송은 "윌리엄스 COO가 떠나는 시점은 애플의 공급망이 심각한 압박을 받는 시기이기도 하다"라고 진단했습니다.
베이조스, 아마존 주식 대거 매도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초호화 결혼식 이후 아마존 주식을 추가로 대거 매도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매도한 주식 가치는 약 6억 6,580만 달러에 달하며, 베이조스는 지난 6월에도 7만 3,670만 달러 어치의 주식을 매도한 바 있는데요. 이번 주식 매도는 사전에 예고된 매도 계획에 따른 것으로, 베이조스는 미 규제 당국에 2026년 5월 29일까지 총 2,500만 주의 주식을 매각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