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미 실무 협의, 20~22일 미국서 진행
미국이 한국에 부과한 25%의 관세와 품목별 관세 감면 문제 논의를 위한 한미 국장급 실무 협의가 20~22일 미국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협의에서는 균형 무역, 비관세 조치, 경제 안보, 디지털 교역, 원산지, 상업적 고려 등 6개 분야를 다룰 예정인데요. 한국 측은 미국산 수입 확대를 통한 무역 균형 추구 의지와 조선 중심의 전략적인 한미 산업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관세 면제나 최소화를 목표로 협상에 임할 계획입니다.
일본제철, US스틸 인수 위한 미국 신규 제철소 건설 약속
일본제철이 미국 US스틸 인수를 위해 미국 정부의 인수 승인을 전제로 미국 내 새로운 제철소를 짓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제철은 최고 40억 달러에 달하는 신규 제철소 건설을 포함해 US스틸에 총 14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인데요. 한편, 일본제철은 2023년 US스틸을 150억 달러에 인수하겠다고 제안했으나, 철강 노조 등의 반발에 바이든 전 미국 대통령이 불허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중국, 대출우대금리 0.1%P 인하
중국이 사실상의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7개월 만에 0.1%P 인하해 1년물 LPR과 5년물 LPR이 각각 3.0%, 3.5%로 조정됐습니다. 기준금리가 별도로 존재하긴 하지만, 중국이 오랜 기간 기준금리에 손대지 않았기 때문에 시중은행들은 LPR을 기준금리로 간주하는데요. 중국은 내수 및 부동산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더욱 적극적인 재정 정책과 적절히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올해 거시경제 기조로 설정한 바 있습니다.
MS, 스마트 AI코딩 에이전트 공개
마이크로소프트(MS)는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를 통해 xAI가 개발한 그록3와 그록3 미니 모델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MS는 개발자의 코딩 작업을 지원하는 새로운 AI 코딩 에이전트 '깃허브 코파일럿'(GitHub Copilot)도 함께 공개했는데요. 해당 에이전트는 일부 코드를 보완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간단한 지시만으로 전체 코드를 생성하고, 작업 완료 후에는 사용자에게 검토를 요청하는 기능까지 갖췄습니다.
브라질산 닭고기, 조류인플루엔자로 수입 차질
우리나라 닭고기 수입 물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브라질의 양계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면서, 치킨 업계에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브라질 정부가 60일간 닭고기 수출을 중단하면서, 우리 정부는 제3국 닭고기 수입 확대와 부화용 계란 수입 검토 등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는데요. 일부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는 수급 차질을 우려하고 있으며, 만약 해당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공급 부족으로 인해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체코당국, '한수원 계약금지 가처분' 불복해 항고
체코 전력 당국이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과의 신규 원전 건설 계약 서명 금지 결정을 내린 현지 지방법원의 판결에 불복해, 최고행정법원에 정식으로 항고했습니다. 만약 최고법원이 체코 전력 당국의 손을 들어준다면, 지방법원의 본안 판결을 기다리지 않고 법적 분쟁을 조기에 마무리할 수 있는데요. 한편, 이번 항고와는 별개로 한수원도 계약 지연으로 인한 손해를 이유로 조만간 체코 최고법원에 법적 구제를 신청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