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미중 무역협상, 12일 공동성명 발표예정
무역전쟁 중인 미국과 중국이 11일 시작된 이틀간의 첫 고위급 대면 협상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하며, 12일 공동성명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양측은 구체적인 협의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고율 관세 완화, 마약 대응, 희토류 수출 제한 등 유관 이슈에서 실질적인 합의가 있었는지 주목되는데요. 다만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 문제는 단기간 해소가 어렵고, 양국 간 입장차도 여전한 만큼 포괄적 무역 합의 도출은 어려웠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이재명 10대 공약, 인공지능 등 신산업 육성에 초점
이재명 대선후보가 10대 주요 대선 공약으로 AI를 비롯한 신산업 집중 육성을 통한 경제 강국 실현 등을 내세웠습니다. 경제 및 산업 분야 공약으로는 주주충실 의무 도입 등 상법 개정과 기업 지배구조 개선으로 일반 주주의 권익을 보호하는 방안을 제시했는데요. 또, 범정부 차원에서 주 4.5일제를 실시하는 등 2030년까지 노동 시간을 OECD 평균보다 낮추기로 했고, 외교 관계 발전, 군사적 긴장 완화, 세종 행정수도 완성 등도 공약으로 내걸었습니다.
김문수 10대 공약, 기업의 자유 보장과 일자리 창출에 집중
김문수 대선후보가 1호 공약으로 ‘기업하기 좋은 나라, 일자리 창출’을 내세우며 법인세 및 상속세 최고세율 인하, 주 52시간제 개선 등을 약속했습니다. 취임하면 한미 정상 회담을 열어 관세 패키지 협상을 추진하고, 대통령 주재 수출진흥회의를 정례화하겠다는 공약도 내걸었는데요. AI 및 에너지 3대 강국 도약에 대한 공약에서는 AI 청년 인재 20만 명을 양성하고 100조 원 규모의 민관합동펀드로 AI 유니콘 기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담았습니다.
4월 강남-과천 아파트 절반 이상이 신고가
서울 강남구, 경기 과천시 등 고가 단지 밀집 지역에 선택적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신고가 거래 비중이 절반을 넘겼습니다. 한편 4월 수도권 아파트 거래량은 1만 3,423건으로 전월 대비 약 47% 줄어든 가운데, 서울, 인천, 경기 모두 신고가 거래 비중은 줄어들었는데요. 전반적인 아파트 거래량은 줄었지만 시장을 관망하던 수요자들이 선호 지역을 중심으로 선별 매수에 나서면서 신고가 거래가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젤렌스키, "15일 튀르키예서 직접 푸틴 기다릴 것"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1일(현지 시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직접 대화 제안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저녁 엑스(옛 트위터)에 "나는 목요일(15일) 튀르키예에서 푸틴을 기다리겠다. 직접"이라고 밝혔는데요. 러시아 측에서는 튀르키예 협상장에 누가 참석할지 아직 밝히지 않았으며, 푸틴 대통령이 직접 협상 테이블에 앉을 가능성은 작다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한은,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인가부터 우리가 개입"
한국은행은 원화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이 허용될 경우, 인가 단계부터 중앙은행이 개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원화와 1대1로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이 활성화될 경우, 법정통화인 원화의 수요를 대체하고 한은의 통화정책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입장인데요. 대선을 앞두고 가상자산 2단계 입법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상황에서, 통화당국으로서 규제 권한을 놓치지 않으려는 물밑 포석으로 풀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