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5-05-08 11:40

연준, 3연속 기준금리 동결

7일(현지 시각),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금리가 현재 수준인 4.25~4.50%로 유지됩니다. 연준은 트럼프 대통령의 고강도 관세 정책으로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이 높아질 위험이 커지는 등 불확실성이 확대됐다고 지적했는데요. 다만, 여전히 실업률이 최근 몇개월간 낮은 수준으로 안정됐고, 노동시장 여건은 여전히 탄탄하다며 경제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엔비디아, AI 칩 수출 통제 정책 폐지 소식에 강세

7일(현지 시각), 트럼프 행정부가 바이든 행정부의 AI 칩 수출 통제 정책을 철회할 거란 계획이 알려지자, 엔비디아 주가가 전 거래일 대비 3.1% 올랐습니다. 그간 엔비디아 최신 칩은 중국 수출이 제한돼 왔고, H20 칩의 수출마저 사실상 제한됐기에 트럼프 행정부의 계획이 엔비디아엔 호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반도체주가 대부분 상승한 가운데, 영국의 반도체 설계회사 Arm은 부진한 실적 전망에 시간외거래에서 9% 이상 폭락했습니다.

 

디즈니, 호실적에 주가 10% 상승

월트디즈니컴퍼니의 회계연도 2분기(1~3월) 매출이 236억 2,100만 달러로 시장 예상치(231억 4천만 달러)를 웃돌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나타냈습니다. 매출과 주당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 20% 증가한 가운데, 특히 스트리밍 사업 부문(디즈니플러스)에서 호실적이 두드러졌는데요. 이에 디즈니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0.76% 오른 102.09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SK텔레콤, 해킹사태 이후 이용자 26만 명 이상 이탈

8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T 서버 해킹 사태가 확인된 지난달 22일부터 전날까지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이동한 사용자는 총 26만 2,89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통신사별로는 KT로 이동한 사용자가 14만 8,010명, LG유플러스로 옮긴 사용자는 11만 4.880 명에 달했는데요. SKT 측은 해지 위약금 면제와 관련해 이용자 간 형평성과 법적 쟁점 등을 검토 중이며, 현재 이사회 차원에서 해당 사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 7월까지 추경 70% 집행

정부는 재정 지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주 국회에서 확정된 13조 8천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 중 70%를 석 달 내 집중적으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내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은 7월부터 공과금, 보험료 등을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또한 미국의 무분별한 관세 정책에 따른 수출 기업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898억 원 규모의 수출바우처 예산도 다음 달부터 집행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체코 정부, 법원 제동에도 한수원과 원전 계약 '사전승인'

8일 체코 정부는 자국 법원의 제동에도 불구하고, 체코전력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의 두코바니 신규 원전 2기 계약을 사전 승인했습니다. 이는 본안 판결 전까지 계약 서명을 금지한 지방법원 가처분 결정이 취소되는 즉시, 곧바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인데요. 즈비넥 스타뉴라 체코 재무장관은 체코전력공사가 법원의 결정에 신속히 항고할 것이라며, 법원이 빠른 결정을 내려 국가 사업 지연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