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5-05-08 17:50

롯데시네마-메가박스 합병 추진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를 운영하는 롯데컬처웍스와 메가박스중앙이 합병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중앙홀딩스는 두 회사가 극장 및 영화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성 확보를 위해 주주사 간 MOU를 체결한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합병이 실현되면 극장 업계 1위인 CGV와 대결 구도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앙그룹과 롯데그룹은 이번 합병으로 침체한 국내 영화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 “3년간 7조 원 손실 예상”

유영상 SKT CEO가 이번 해킹 사고로 인해 위약금 면제와 매출 손실을 포함해 3년간 7조 원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해킹 사태 이후 예상 이탈자는 250만 명으로, 1인당 해약 위약금을 평균 10만 원으로 계산하면 SKT가 약 2,500억 원의 위약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유 대표는 “고객신뢰회복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해 SKT의 신뢰가 상실된 많은 부분에 대해 조사하고 고객 목소리를 듣겠다”라고 전했습니다.

 

네카오, 검색엔진 AI로 대체할 거란 전망에 급락

인공지능 서비스가 검색엔진을 대체할 거란 전망이 나오자 8일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네이버는 전 거래일 대비 5.22% 내린 18만 8,700만 원으로 거래를 마쳤고, 카카오 역시 3.52% 내린 3만 7천 원으로 마감했는데요. 지난 7일(현지 시각), 애플 서비스 부문 책임자인 에디 큐 부사장의 검색엔진 전망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이 네카오 주가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 잠재성장률, 2040년대 0%대 추락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중장기적으로 0%대로 추락하고, 비관적인 시나리오에선 마이너스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031∼2040년 잠재성장률을 0.7%, 2050년에는 0.1%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비관 시나리오에선 -0.3%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KDI는 해당 원인으로 인구구조 변화를 지목하며, 급격한 고령화와 자본 투입 감소, 총요소생산성 둔화가 복합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트럼프, 영국과 첫 무역합의 회견 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8일(현지 시각), 미국과 영국 간 무역 합의에 대해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뉴욕타임스(NYT)가 7일 보도했습니다. 양국은 그간 미국 자동차와 농산물에 대한 영국의 관세 인하, 미국 기술 기업에 부과되는 영국 세금 철폐 등을 논의해 왔는데요. NYT는 이번 합의가 양국의 중요한 성과가 될 수 있다면서도, 이번 발표가 최종 합의인지, 아니면 향후 몇 달간 이어질 협상의 기본 틀에 불과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중국, 협상 앞두고 미국 관세 철폐 요구

중국이 미중 고위급 무역 회담을 앞두고 8일 관영 매체를 통해 미국에 고율 관세 철회를 강하게 요구했습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미국은 일방적인 관세 조치가 자국과 세계에 끼친 부정적 영향을 직시하고, 대화의 진정성을 발휘해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는데요. 양국은 오는 10∼11일,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부 장관과 중국의 경제 실세 허리펑 부총리가 만나 관세 문제를 포함한 무역 현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