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투자자 관점의 기업 분석을 한눈에
CHATBOT
다카이치 자민당 중의원 선거 압승,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메인 이미지
© 연합뉴스

다카이치 자민당 중의원 선거 압승,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JAY
경제 한입2026-02-10

💡 3 요약

  • 일본 중의원 선거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의 자민당이 316석을 확보하며 단독으로 개헌 발의선을 넘어섰습니다.
  • 21조 3,000억 엔 규모의 종합 경제 대책과 식품 소비세 감세 검토 등 사나에노믹스가 본격 가동될 전망인데요.
  • 엔화 약세와 일본 국채금리 상승이 한국 원화와 장기 국채금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시가 필요합니다.

지난 8일, 일본에서 중의원(하원) 선거가 치러졌습니다. 결과는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의 역사적 압승이었는데요. 전체 465석 중 316석을 확보하며 단독으로 개헌 발의선인 3분의 2(310석)를 넘어섰습니다. 단일 정당이 중의원에서 3분의 2 이상 의석을 차지한 것은 태평양전쟁 종전 이후 처음입니다.

이번 선거의 시작은 다카이치 총리가 지난 1월 23일 전격적으로 중의원을 해산하며 던진 승부수였습니다. 당시 여당은 과반을 겨우 넘기는 불안정한 의석수를 보유하고 있었고, 해산 직후에는 내각 지지율이 10%포인트나 하락하며 역풍이 불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결과적으로 다카이치 총리의 아이돌급 인기가 모든 것을 뒤집었습니다. '강하고 풍요로운 일본'이라는 구호를 외친 다카이치 총리의 메시지가 유권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죠. 이번 압승이 일본 정치와 경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오늘 <경제 한입>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전후 최강 정권의 탄생

이웃 게시글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경제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