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집을 완성하는 조각, 가전 산업 파헤치기
메인 이미지
© 연합뉴스

편안한 집을 완성하는 조각, 가전 산업 파헤치기

LG전자 생활가전(H&A)사업부가 작년 역대 최대 매출을 올리며 2 연속 가전 부문 세계 1 지켰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요가 둔화한 상황이었기에 더욱 값진 성과인데요. 삼성전자와 함께 가전의 프리미엄화를 안착시켜 해외 매출을 끌어올렸습니다.

수십 년간 가전 산업은 차별화가 쉽지 않아 혁신을 기대하기 어려운 분야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IT기술 발달은 가전에도 변화를 불러왔는데요. 매년 화제가 되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기술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며 흥행했습니다. 스마트 , 사물인터넷(IoT) 같은 차세대 기술로 헬스케어, 반려동물, 안전 문제 등을 해결하는 제품이 주목받았는데요. 반면 사업적으로 최근 높은 금리와 원자잿값 상승은 경기에 민감한 가전 산업을 침체로 몰고 있습니다. 가전 산업 현황과 대표기업의 움직임, 관련 이슈까지 <산업 한입>에서 샅샅이 들여다보겠습니다! 


지금 가전 산업은 

가전제품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기기 말합니다. 손수 일해야 했던 가사노동이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작업을 대신하는 제품을 전부 포함하는데요. 범위가 넓은 대신 대부분 재구매율 낮기 때문에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일례로 올해 제기된 전기요금 상승 예고 신규 제품 구매 심리를 강하게 억제하죠. 경기 하강 신호가 뚜렷해진 작년 말부터 가전 산업 실적은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국내 대기업은 각자의 방식으로 극복방안을 내세우는 중인데요.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BRYAN 프로필 이미지
BRYAN
'마켓인사이드'를 담당하는 브라이언입니다!
산업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