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개통 앞두고 아파트값 고공행진
메인 이미지
© 연합뉴스

GTX 개통 앞두고 아파트값 고공행진

🔎 핵심만 콕콕

  • GTX 수혜 지역의 아파트 거래량과 거래가가 모두 상승 중입니다.
  • 전셋값이 오르면서 갭투자도 성행하는데요.
  • 당분간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 이달 말 GTX A 노선의 개통이 예정된 가운데, GTX 수혜 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들썩입니다. 1기 사업인 A, B, C 노선의 수혜 지역뿐만 아니라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GTX 2기 사업인 D, E, F 노선 수혜 지역의 아파트값도 오르는 추세인데요. 대규모 교통 호재에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커집니다.

 

수혜지역 줄줄이 아파트값 상승세

🏠 동탄 아파트가 22억: 오는 30일, GTX-A 노선의 수서~동탄 구간 개통을 앞두고 동탄역 주변 아파트 시장이 활기를 띱니다. 지난달 19일 화성시 오산동의 동탄역 롯데캐슬 전용면적 102㎡ 34층이 22억 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기록했죠.

📈 김포 아파트값 6주 연속 상승세: GTX-D‧E‧F 신설 노선 주변 아파트값도 상승세입니다. 정부가 해당 노선 신설 계획을 발표한 이후 김포 지역의 주간 아파트값이 6주 연속으로 올랐는데요. 강원 원주·춘천 지역도 최근 4주 연속 상승했습니다.

📜 신규 아파트 100% 계약률 기록한 인천: 인천의 신규 아파트 분양도 GTX-D‧E 노선 신설의 효과를 봤습니다. 지난 1월 작전역 일대에서 분양된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계양’은 정당계약🔍이 시작된 지 24일 만에 100% 계약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죠.

🔍 정당계약: 청약에 당첨된 뒤 최초로 체결하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정당계약 기간에 계약을 포기하는 당첨자가 나올 시, 예비 순번 당첨자에게 분양 기회가 돌아가는데요. 기간 내에 계약을 포기한 사람이 없거나, 계약포기분을 곧바로 예비당첨자가 계약한 경우 100% 계약이 이뤄졌다고 표현합니다.

 

갭투자도 성행

💸 아파트 갭투자 성행: GTX 수혜 지역 일대에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갭투자도 증가합니다. 최근 6개월간 전국에서 가장 많은 갭투자를 기록한 지역은 동탄 신도시가 있는 경기 화성시로, 2,887건의 아파트 거래 중 5.4%인 157건이 갭투자였습니다.

🔍  갭투자: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것을 뜻합니다. 아파트 매매가 이뤄진 뒤 3개월 이내에 전월세 계약이 체결될 경우 갭투자로 분류되죠. 매매가가 10억 원인 집에 세입자가 6억 원에 전세를 살고 있다면, 그 차액인 4억 원만 집주인에게 주고 집을 살 수 있는데요. 집값이 크게 오른다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지만, 집값이 내려간다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 GTX 수혜지역으로 갭투자 이동: 그 뒤로 충남 천안시 서북구의(141건), 경남 김해시(137건), 충남 아산시(136건), 인천 서구(131건) 등이 순위권에 올랐는데요. 김해시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모두 최근 GTX 개통 등 교통 호재로 주목받은 곳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서울시 내 가격 부담이 적은 지역 위주로 갭투자가 성행했으나, 최근에는 갭투자가 GTX 호재가 있는 지역으로 옮겨간다고 설명했습니다.

📊 매맷값과 전셋값 격차 줄어들어: 최근 매맷값과 전셋값 격차가 줄어든 것도 갭투자 증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격차가 작을수록 적은 돈으로 아파트를 살 수 있기 때문인데요. 화성시의 경우 매매가격은 작년 12월부터 하락세가 이어졌지만, 전셋값은 작년 5월부터 1주만 제외하면 꾸준히 상승했죠. 일대에 1억 원 이하의 소액 갭투자 성공 사례도 늘어났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오를까?

📈 거래량 상승세 이어져: GTX 수혜 지역에서 아파트 거래량이 늘면서 한동안 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경기도의 아파트 거래량이 지난 1월 6,827건으로 전월 대비 19.3% 증가했고, GTX-C노선이 지나는 화성시의 아파트 거래량은 전월 대비 27.2% 증가한 564건을 기록했죠.

🏠 호재에 발맞춰 신규 아파트 분양: 대규모 신규 아파트 공급 소식도 GTX 효과에 기름을 붓습니다. 롯데건설은 오는 4월 GTX-D‧E 선과 서울 지하철 2호선 연장 구간 계획에 포함된 인천 계양구 효성동 일원에서 총 3,053가구 규모의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 변경 가능성 높아 신중히 투자해야: 다만,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GTX같이 규모가 큰 교통사업의 경우, 중간에 엎어지거나 사업 진행이 늦어지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이죠.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SALLY 프로필 이미지
SALLY
<이슈 한입>과 <경제 한입> 담당 에디터, SALLY입니다.
이슈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