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이 치솟는 항공권 가격
메인 이미지

끝없이 치솟는 항공권 가격

국제선 규제 해제… 그러나 항공권 가격은

인천국제공항의 시간당 항공기 도착 편수 제한과 비행금지시간이 해제되었습니다. 2020년 4월부터 국토부는 코로나19의 해외유입차단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의 시간당 항공기 도착 편수를 20대로 제한하고,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공항 운영을 금지했는데요. 그러나 2년 2개월이 지난 이번 달 8일부터 해당 규제가 해제되며, 시간당 항공기 도착 편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40대로 회복했고, 공항 운영 시간 역시 24시간으로 원상복구되었습니다.

국제선 운항 규모 또한 예정보다 빠르게 확대되었습니다. 당초 국토부는 국제선의 운항 규모를 매월 주당 100~300회씩 단계적으로 늘려가며 연내 코로나19 이전의 50% 수준까지 회복할 예정이었는데요. 그러나 당초 계획과는 달리 8일부터 증편 규모 제한 없이 항공 수요에 따라 자유롭게 항공편을 공급하겠다 밝혔습니다. 국내외 코로나19 확산 추이가 안정세로 접어들며 항공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자 운항 규모를 신속히 확대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그러나 항공권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국제선 공급량의 발목을 잡았던 여러 규제들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권 가격이 전혀 안정되지 않고 있는 것인데요. 미국과 유럽 등의 장거리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확산 이전보다 여전히 2배가량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오는 7월 1일 출발하는 대한항공의 뉴욕행 편도 항공권은 200만원대이며, 같은 날짜에 프랑스 파리로 향하는 아시아나항공의 비행기표 역시 19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원인: 여전한 수급 불균형

항공권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규제가 해제되고 실제 공급이 증가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조한 탑승률로 인한 손해를 예방하기 위해 항공사들은 사전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정부에 운항 허가를 신청하는데요. 이 과정에서만 1~2주의 시간이 소요될뿐더러, 승객 모집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홍보기간까지 고려하면 빨라도 7월은 되어야 가시적인 증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폭발적인 여객 수요 증가 역시 수급 분균형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통상 항공업계는 7월부터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맞이합니다. 그러나 올해는 그간 억눌렸던 여행 수요로 인해 사실상 6월부터 여름 성수기가 시작되었는데요. 7월부터 국제선 증편이 예상되고는 있지만 급증한 해외여행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합니다. 코로나19를 거치며 항공 기업들의 재무 상황이 악화되는 등 기초 체력이 저하되며 공격적인 국제선 공급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숨겨진 복병, 유류할증료

매달 최고 단계를 갱신하고 있는 유류할증료 역시 항공 요금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항공 유류할증료란, 유가가 일정 가격 이상으로 올랐을 때 연료비 충당을 위해 추가로 부과되는 항공 요금의 일종인데요. 원가 중 연료비가 40% 내외를 차지하는 비용 구조 가진 항공사가 유가 급등 시 증가한 유류비 부담 일부를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있도록 도입된 제도입니다. 유류할증료는 유가 구간별로 값이 변동하는데, 단계가 높을수록 소비자가 부담하는 유류할증료가 커집니다.

이런 유류할증료가 매달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6월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19단계로, 현재의 거리 비례 유류할증료 제도가 도입된 2016년 7월 이후 가장 높은 단계인데요.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내달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6월보다 3단계 높아진 22단계가 적용될 전망입니다. 3월 10단계에 불과했던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4월 14단계, 5월 17단계, 6월 19단계, 7월 22단계로 매우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높은 유류할증료의 원인은 고유가와 고환율입니다. 통상 유류할증료는 유가와 환율에 연동되는데요. 올해 들어 코로나19 장기화 속 위축되었던 민간 소비가 회복되며 원유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유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겹치며 이례적인 고유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내달 미 연준이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할 가능성이 제기되며 이미 13년만에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환율은 계속해서 오름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죠.

* 자이언트 스텝: 금리를 한 번에 0.75% 인상하는 것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코로나19로 항공산업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습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졌던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생각만큼 쉽지 않아보이는 M&A 과정, 함께 알아볼까요?
    👉  아시아나항공 이슈 총정리
  • 전 세계가 심각한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여름이라는 계절성이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심화시켜 금융시장을 흔들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여름과 물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여름과 물가의 상관관계

🐋 ERIN

코로나19 안정기에 접어들며 이른바 보복 여행객이 폭증하자 전 세계 항공업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특히나 6월 19일 준틴스(Juneteenth) 데이와 아버지의 날을 맞은 미국의 경우 하루 200만 명 이상의 여행객이 공항을 찾았지만, 인력과 날씨 문제로 항공편이 대거 연기되며 심각한 항공 대란이 일어나기도 했는데요. 과연 항공 산업은 다시 안정을 찾을 수 있을까요?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ERIN 프로필 이미지
ERIN
<마켓인사이드> 담당 에디터 ERIN입니다.
이슈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