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5-04-30 11:00

트럼프 관세 협상, “한 나라와는 이미 타결”

미국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이 “한 국가와의 관세 협상이 완료됐고, 현재 총리와 의회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인도와는 높은 관세 장벽에도 불구하고 협상이 기술적으로 빠르게 진행 중이며, 중국과의 협상은 재무장관이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는데요. 러트닉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이 단순한 시장 대응이 아닌, 미국 무역 구조를 재편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 “대선 전 협상 마무리” 미국 주장에 정면 반박

기획재정부는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이 한국이 대선 전에 통상 협상 타결을 원하고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 그런 의사를 전달하거나 논의한 적 없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는 정치 일정과 국회와의 소통을 고려해 절차대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서두르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는데요. 미국과의 2+2 통상 협의에서는 협상 속도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SKT, 해킹 여파에 이틀간 고객 7만 명 이탈

해킹 사태 이후 SK텔레콤에서 이틀간 7만 명 넘는 가입자가 이탈하며 대규모 번호 이동이 발생했습니다. KT와 LG유플러스는 SKT 이탈 수요를 대부분 흡수하며 가입자 수가 크게 늘었고, 알뜰폰으로의 이동까지 감안하면 실제 이탈 규모는 더 클 것으로 보이는데요. 초기 대응 부족과 소극적인 고지 방식에 실망한 소비자들의 탈퇴 행렬은 당분간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입니다.

 

아마존, 인터넷 위성 첫 발사 성공

아마존이 28일(현지 시각) 자체 저궤도 인터넷 위성 발사에 처음으로 성공했습니다. 아마존은 2019년부터 프로젝트 카이퍼라는 이름으로 10년 안에 3천 개가 넘는 인공위성을 쏘아올리고자 했지만, 위성 발사가 계속 지연됐는데요. 이번에 처음으로 위성 발사에 성공하면서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와 본격적으로 경쟁하게 될 전망입니다.

 

슈퍼마이크로컴퓨터, 예상치 크게 밑도는 잠정 실적 발표

슈퍼마이크로컴퓨터가 회계연도 3분기(1~3월) 매출 약 45억 달러, 주당순이익 0.29~0.31달러라는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월가의 예상치인 매출 55억 달러, 주당순이익 0.54달러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로, 슈퍼마이크로컴퓨터는 일부 고객의 구매 결정이 늦어졌기 때문이라 설명했습니다. 실적이 크게 낮아질 것이라는 예상에 슈퍼마이크로컴퓨터의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약 15% 폭락했습니다.

 

인텔, 파운드리 전념 의지 재확인

인텔이 인텔 파운드리 포럼 2025에서 파운드리 사업에 계속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팻 겔싱어 CEO의 해임 이후 인텔이 경영난으로 반도체 설계 부문과 파운드리 부문을 분리하고, 파운드리 부문을 TSMC와 공동운영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인텔은 올해 하반기부터 1.8나노 공정 반도체를 본격 양산하고, 최첨단 공정인 1.4나노 공정에 경쟁사인 TSMC와 삼성전자보다 빠르게 착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