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주식 정보 플랫폼
한눈에 보는 주간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주간 뉴스

Byte
주간 뉴스2025-03-21

미국 기준금리 4.25~4.50%로 동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를 4.25~4.50%로 동결했습니다. 여전히 물가가 높기도 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 등으로 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아 우선은 금리를 동결한 후 경제 흐름을 지켜보겠다는 것인데요. 연준의 공개 자료에 따르면 연준은 올해 두 차례 정도만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에 토지거래허가제가 돌아왔다

서울시가 지난 19일 강남, 서초, 송파, 용산구의 아파트들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토지거래허가제(토허제)는 특정 지역 내의 집이나 땅을 거래할 때 지자체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규제인데요. 토허제는 집값 억제를 위해 적용되다가 지난 2월 집값 억제 효과가 미미한 것 같다며 해제됐습니다. 그러나 해제 직후 집값 상승이 가파르자 정부와 서울시는 한 달 만에 토허제를 다시 부활시켰죠.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규모 유상증자 결정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3.6조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금을 유럽에 생산기지를 짓고 호주의 조선업체 오스탈 인수에 사용할 계획인데요. 증권가에서는 빠른 투자를 위해 유상증자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주주들을 고려하지 못한 것은 아쉽다는 반응입니다. 

 

젠슨 황, 양자 컴퓨터 상용화 20년 발언 사과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가 "양자 컴퓨터가 나오려면 20년은 걸릴 것"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해당 발언은 젠슨 황 CEO가 지난 1월 CES 2025에서 한 발언으로, 해당 발언 직후 양자 컴퓨터 관련주의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다만 젠슨 황 CEO는 양자 컴퓨터가 복잡하기 때문에 산업이 성숙하는 데 수 년이 걸리는 것은 당연하다며 입장을 굽히지는 않았습니다.

 

국민연금, 18년 만에 바뀐다

국민연금 보험료율을 9%에서 13%로, 소득대체율을 40%에서 43%로 올리는 내용의 국민연금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개정안에는 군 복무에 대한 국민연금 가입 기간 인정도 현행 6개월에서 12개월로 늘어났고, 출산 크레디트 확대 내용도 담겼습니다. 또한 개정안에는 국가가 국민연금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지급을 보장한다는 내용이 명시적으로 추가됐습니다.

    이웃 게시글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주간 뉴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