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표 가상경제 열리다
메인 이미지

SK표 가상경제 열리다

해당 콘텐츠는 BYTE의 무료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의 3월 31일자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데일리바이트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시면 매일 아침 6시 메일함에서 유익한 소식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DAILY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

@SK스퀘어

SK스퀘어, 첫 정기 주주총회 진행

지난해 11월 SK텔레콤에서 인적분할된 ICT(정보통신기술) 투자전문기업 SK스퀘어는 지난 28일 첫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박정호 SK스퀘어 대표는 향후 투자 방향을 소개했는데요. 3년간 2조원 넘는 자체 투자 재원을 확보한 뒤 성장 잠재력이 높은 반도체와 블록체인에 투자함으로써 기업과 주주가치 극대화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SK스퀘어는 블록체인을 '넥스트 플랫폼'으로 보고 과감한 투자로 미래 혁신 산업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반도체 분야 역시 올해 인수합병(M&A) 등 적극적인 투자에 나선다는 방침인데요. 박대표는 "글로벌 반도체 설계 기업인 암(ARM) 인수까지 고려했을 정도로 규모가 큰 대형 매물부터 밸류가 있는 작은 매물까지 폭넓게 보고 있다"고 말했죠.

SK코인, 10대 그룹 최초 암호화폐 발행

이날 주총에서 SK스퀘어는 올해 3분기 암호화폐 발행을 공식화했는데요. SK그룹에서 블록체인 사업을 맡은 SK플래닛의 이한상 대표는 "암호화폐를 통해 참여자 및 기여자와 가치를 공유하고, NFT*를 통해 참여자 활동 및 자산 소유화가 가능하게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NFT: 고유성을 가진 가상 자산으로, 특정 대상에 대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부여된 고유한 인증서


SK그룹의 암호화폐 'SK코인(가칭)'은 초기에 SK ICT 패밀리에 적용되는 모델입니다.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와 그룹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11번가', OTT '웨이브', 음원 플랫폼 '플로', 앱 마켓 '원스토어', 포인트 서비스 'OK캐쉬백' 등 SK텔레콤이 보유하고 있는 ICT 기업 서비스를 연결한다는 컨셉이죠.


SK스퀘어는 올 2분기까지 블록체인 관련 서비스 개발과 백서 발행을 마치고 3분기 암호화폐를 발행할 예정인데요. 블록체인 생태계의 기반이 되는 *메인넷(Mainnet)으로는 카카오 클레이튼을 선택해 개발 중입니다. 카카오 클레이튼에서 개발되는 만큼, 클레이튼 생태계에 속한 *디앱(DApp)들과의 시너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인넷(Mainnet) :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을 위한 운영체제 역할을 하는 큰 블록체인 네트워크
*디앱(DApp) : 메인 메뉴 위에 구동되는 다양한 기능의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는 국내 10대 그룹 최초로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SK스퀘어에 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SK그룹의 높은 시장 가치와 신뢰도로 인해 암호화폐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나아가 SK그룹 산하의 ICT 기업과 연계한 다양한 암호화폐 활용도 역시 SK코인의 가치를 높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SK스퀘어의 빅픽처, 앞으로도 계속될까

SK스퀘어의 블록체인 사업은 지난해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지난해 11월 인적분할을 단행한 이후  가상화폐거래소 코빗에 약 873억 원을 투자해 33% 지분을 인수하며, 최대 주주인 NXC에 이어 코빗의 2대 주주에 올라섰습니다. SK스퀘어의 자회사인 SK플래닛은 이날 코빗과 업무협약을 맺고 블록체인 사업 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 발굴에 나서는 등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본격화했죠.


또한, SK스퀘어는 올해 초부터 암호화폐 사업을 담당하는 블록체인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관련 사업 준비에 나섰습니다. 앞으로 SK그룹의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 가상경제 생태계 구축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SK스퀘어를 비롯해 수많은 기업들이 눈여겨 보고 있는 블록체인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NFT 등 최근 핫한 비즈니스 이슈 이면에는 블록체인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블록체인의 원리부터 특징과 사례까지, BYTE+에서 공부해보세요!
    👉  [상식 한 입+] 블록체인 쉽게 이해하기
  • 기업을 분할하는 방식은 크게 '인적 분할'과 '물적 분할'로 나뉘는데요. 인적 분할은 기업을 "수평적"으로 나누는 것이고, 물적 분할은 기업을 "수직적"으로 나누는 방식이죠. 이번 기회에 평소 생소했던 기업 분할 방법을 아래에서 정리해보세요!
    👉  [상식 한 입+] 기업을 쪼개는 두 가지 방법, 인적분할과 물적분할

🐻 JINI

SK스퀘어가 반도체와 블록체인에 대한 집중 투자 계획을 언급한 이후 주가는 이틀째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SK코인과는 별개로, SK텔레콤 또한 독자적인 대체불가능토큰(NFT)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SK그룹 내 블록체인 사업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JINI 프로필 이미지
JINI
JINI는 곳곳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하나의 입체적인 콘텐츠로 만드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문화산업에 관심이 많은 JINI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를 빠르고 쉽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최신 이슈를 최상의 콘텐츠로 전해드릴게요!
이슈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