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투자자 관점의 기업 분석을 한눈에
CHATBOT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6-01-29 12:12

국제 금값, 이란 위기에 사상 첫 5,500달러 돌파

이란을 둘러싼 지정학적 위기감이 커지는 가운데 국제 금값이 사상 처음 온스당 5,500달러를 넘었습니다. 29일 오전 11시(한국 시각), 국제 금 현물은 전일 종가 대비 2.3% 오른 온스당 5,542.53달러에 거래되고 있는데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으로 항공모함 함대를 보내는 등 이란에 대한 대규모 공습을 고려하면서 국제 분쟁을 둘러싼 우려가 증폭했고 금값이 상승 동력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연준, 트럼프 인하 압박에도 금리 동결

28일(현지 시각),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금리 인하 압박에도 기준금리를 3.50~3.75%로 동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대적인 관세 도입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위험이 아직 가시지 않았다고 판단, 속도 조절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회견에서 자신을 내쫓으려는 트럼프 행정부의 사법부를 동원한 압박 등에 대해 질문을 받았지만, 언급을 삼가며 신중한 자세를 보였습니다.

 

메타, 4분기 실적 호조에 시간외 주가 급등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운영사 메타의 작년 4분기 매출액이 598억 9천만 달러로 시장 전망치(585억 9천만 달러)를 상회하면서 시간외 주가가 한때 10% 이상 급등했습니다. 주당순이익 역시 8.88달러로 시장 전망치인 8.23달러보다 높았고, 올해 1분기 매출도 시장 컨센서스를 넘는 535억~565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한편,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스마트 안경의 '스마트폰 순간'이 도래했으며, 올해는 인공지능(AI)이 업무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해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테슬라, 작년 4분기 실적 예상치 소폭 상회

작년 4분기 테슬라의 매출과 주당순이익은 각각 249억 달러와 0.50달러로 전망치인 매출 247억 9천만 달러, 주당순이익 0.45달러를 넘었습니다. 다만,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3%, 주당순이익은 17% 각각 감소했고, 영업이익률 역시 0.5%포인트 하락한 5.7%를 기록했는데요. 한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지정학적 위험이 불거질 가능성을 거론하며 미국 내 자사의 반도체 공장 건설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정부, 용산-과천-성남 등 수도권에 6만 가구 공급

29일, 정부가 ‘도심 주택공급 확대 및 신속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공급 물량을 1만 가구로 확대하는 등 수도권 우수 입지 공급 계획을 구체화했습니다. 작년 발표한 9.7 부동산 공급대책의 후속 도치로, 역세권 등 도심 내 선호 입지의 유휴부지와 노후청사 등을 적극 활용해 공급 부족에 따른 집값 불안심리를 안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되는데요. 역세권 등 수도권 우수 입지에 청년과 신혼부부 등을 주요 대상으로 양질의 주택 약 6만 가구를 신속하게 공급할 계획입니다.

 

김정관 산업부장관, “미국과 통상 현안 개선 방안 협의”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29일 방미에 앞서 "국내 산업계 및 관계 부처와 긴밀히 공조해 미국 측과 통상 현안 개선 방안을 협의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이번 방문에서 대미 협상 카운터파트이자 미국의 관세 정책을 총괄하는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부 장관 등을 만나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배경 등을 확인할 계획인데요.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 한국 국회가 한국과 미국과의 합의를 지키지 않는다며 한국에 대한 관세를 무역 합의 이전인 25%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웃 게시글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한눈에 보는 실시간 뉴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