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투자자 관점의 기업 분석을 한눈에
CHATBOT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6-01-21 12:03

미국 주식-채권-달러, 셀 아메리카 우려에 트리플 약세

20일(현지 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유럽을 향한 '그린란드 관세' 위협이 '셀 아메리카'(미국 자산 매도)를 촉발할 수 있다는 우려에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여기에 일본 재정 악화 우려로 일본 국채 수익률이 급증한 영향까지 겹치면서,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4.29%로 작년 9월 초 이후 4개월여 만에 가장 높았는데요. 셀 아메리카 우려에 달러화 가치도 약세를 보이면서 달러인덱스(DXY)는 98.6로 전장 대비 0.8% 하락했습니다.

 

유럽, 대미보복 채비 속도

관세 카드까지 동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그린란드 병합 압박에 유럽의 보복 채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프랑스에 이어 독일도 22일(현지 시각)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유럽연합(EU) 긴급 정상회의에서 EU 집행위원회에 통상위협대응조치(ACI) 발동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ACI는 EU나 회원국을 경제적으로 위협하는 제3국에 서비스, 외국인 직접투자, 금융 시장, 공공 조달, 지식재산권 등의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로, 이른바 '무역 바주카포'라고 불립니다.

 

환율, 이재명 대통령 환율 하락 언급에 1,460원대 급락

21일, 원/달러 환율이 장 초반 1,480원대로 상승했다가 이재명 대통령의 환율 하락 언급에 1,460원대 후반까지 떨어졌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당국에 의하면 한두 달 정도 지나면 (환율이) 1,400원 전후로 떨어질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대통령이 외환당국의 환율 하락 전망과 시장 안정 의지를 직접 밝힌 것은 이례적인 일로, 당장 원화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는 분위기입니다.

 

이재명 대통령, “부동산 세금규제 지금 깊이 고려안해”

21일, 이재명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부동산 가격 억제를 위해 세금 규제를 도입할 가능성과 관련해 "가급적 안 하는 게 바람직하다. 마지막 수단으로 하는 게 제일 좋지 않겠느냐”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이 대통령은 "꼭 필요하고 유효한 상황인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안 쓸 이유도 없다”라며 여지를 남겼는데요. 아울러 다른 수요 억제책과 관련해선 "집은 필수 공공재에 가까운데 투기적 수단으로 만드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라며 추가 규제 가능성도 열어뒀습니다.

 

1월 1~20일 수출, 반도체 수출 호황에 14.9% 증가

1월 중순까지 수출이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힘입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 증가했습니다. 이달 1일부터 20일까지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9% 증가한 364억 달러로, 반도체 수출이 70.2% 늘며 전체 수출 증가세를 주도했는데요. 반면 승용차(-10.8%), 자동차 부품(-11.8%), 선박(-18.1%) 등은 감소했고, 국가별로는 중국(30.2%), 베트남(25.3%), 미국(19.3%)에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일본 소니, TV 그룹 떼어내 중국 TCL과 합작사 설립

일본 소니가 TV 사업 부문을 떼어내 중국 TCL과 TV 합작 회사를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전 세계 TV 시장 2∼3위권에 있는 중국 TCL과 소니의 연합 소식에 글로벌 TV 시장 판도 변화 가능성이 점쳐지는데요. 국내 TV 업계가 중국 업체들의 거센 추격을 받는 상황에서 이번 중일 협력이 국내 업체들의 입지를 더욱 위협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웃 게시글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한눈에 보는 실시간 뉴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