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3-04-20 12:19

러시아, 우크라 무기 제공 말라 경고

러시아 외무부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제공은 적대행위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전날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반응한 것인데요. 외무부에 앞서 러시아 크렘린궁 역시 경고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발란, 공정위 경고 받아

지난 12일 온라인 명품 판매 플랫폼 발란이 전자상거래법 위반을 이유로 공정위의 경고를 받았습니다. 온라인 몰에서 상품을 할인한다고 판매해 소비자를 끌어온 후 구매 과정에서 숨은 가격이 드러나게 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자진 시정했다는 점을 고려해 경고로 마무리됐습니다.

 

미국 빅테크, 2차 구조조정 돌입

미국 빅테크 기업에 다시금 인원 감축의 칼바람이 붑니다. 메타와 아마존 모두 이미 발표된 인원 감축안에 따라 구조조정을 시작했고, 디즈니 역시 다음 주 중 감원을 시작할 듯 보이는데요. 메타는 작년 11월, 아마존은 올해 1월 이미 1만 명 이상의 감원을 진행했습니다.

 

테슬라, 이익 감소에 시간외 주가도 하락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줄어든 1분기 실적 발표 후 테슬라의 주가가 시간외거래에서 하락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233억 달러로 증가했지만, 이익이 25억 달러, 주당 이익은 73센트로 감소했는데요. 올해 차량 가격을 6번이나 내리는 등 공격적인 가격 인하 정책을 펼친 탓으로 보입니다.

 

중국, 대출우대금리 8개월 연속 동결

사실상 중국의 기준금리로 여겨지는 대출우대금리(LPR)가 8개월 연속으로 동결됐습니다. 20일 인민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1년 만기 LPR은 연 3.65%, 5년 만기 LPR은 연 4.30%인데요. 지난달 시중은행의 지급율을 조정한 후 늘어난 유동성을 조절하려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공공기관, 1분기까지 자산 1.4조 매각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공공기관이 자산 효율화를 위해 약 1조 4천억 원어치의 불필요한 자산을 매각했습니다. 2023년 목표치의 약 20.6%를 이룬 것인데요. 마찬가지로 감축하겠다던 공공기관의 정원도 약 만 명 정도 줄어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