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윤석열 대통령, 양곡법 거부권 행사
윤석열 대통령이 초과 생산된 쌀을 정부가 의무적으로 매입하도록 하는 양곡관리법(양곡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양곡법 개정안은 수요 대비 초과 생산량이 3~5%이거나, 쌀값이 전년 대비 5~8% 하락하면 초과 생산량을 정부가 전량 매입하도록 했는데요.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국회는 출석의원 2/3 이상의 찬성을 얻어 재의결해야 하지만,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이 115명으로 1/3을 넘어 재의결은 불가능할 전망입니다.
3월 소비자물가, 4.2% 상승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2%를 기록해 1년 만에 가장 작은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2월 상승률인 4.8%보다 0.6%P가량 낮아진 것으로 작년 3월의 4.1%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인데요.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에너지 가격 하락이 물가 상승세 둔화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동서식품, 실리콘 섞인 맥심 모카골드 회수
동서식품이 실리콘 재질의 이물질 혼입 가능성이 있는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제품을 자발적으로 회수하기로 했습니다. 동서식품은 창원공장에서 커피믹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제조 설비에 사용되는 실리콘 재질의 이물질이 혼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는데요. 동서식품은 홈페이지를 통해 회수 대상 제품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로고 교체 논란에 도지코인 급등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의 로고를 파랑새에서 도지코인의 상징인 시바견으로 교체할 것이란 소식에 도지코인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실제로 일부 이용자들은 트위터 왼쪽 상단의 로고가 파랑새가 아닌 시바견으로 표시되고 있는데요. 머스크 CEO는 자신의 트위터에 로고 교체를 암시하는 이미지를 올렸습니다.
아워홈, 30억 배당 결정
아워홈이 최대 주주 구본성 전 부회장의 3천억 원 상당의 배당 요구를 거부하고 30억 원의 배당을 결정했습니다. 오너가의 장남인 구 전 부회장은 2,996억 원의 배당을, 오너가의 자녀 구미현 씨는 456억 원의 배당을 요구했는데요. 이는 각각 작년 아워홈 순이익의 10배, 2배를 넘는 액수로, 아워홈 노조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고 결국 회사안이 채택됐습니다.
작년 국가부채, 사상 최고치 경신
작년 우리나라의 국가부채가 2,326조 원을 기록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작년보다 130조 원가량 늘어난 수치인데요. 작년 재정적자 보전을 위해 국채 발행을 늘려 국공채와 차입금 등 확정 부채가 90조 원가량 늘어났고, 공무원에게 지급해야 하는 연금충당부채도 41조 7천억 원 가까이 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