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서울시, 버스요금 거리비례제 추진
서울시가 대중교통 요금 인상과 함께 버스 요금을 지하철처럼 거리비례제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현재 서울에선 버스 이용 시 거리와 관계없이 기본요금만을 내면 됐는데요. 하지만 서울시는 지하철과 함께 버스의 운송 적자도 심하다며 요금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중국이 미국 주권 위협하면 행동 나설 것"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의회 국정연설에서 "중국이 미국의 주권을 위협한다면 나라를 지키기 위해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과 세계의 이익을 위해 중국과 협력할 의사가 있지만, 중국이 미국을 위협할 경우 무력 사용 가능성까지 내비쳤는데요. 한편, 하원 다수당이 된 공화당을 상대로는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을 요구했습니다.
오아시스, 이달 말 상장계획 발표
유일하게 흑자를 내고 있는 신선식품 새벽배송 업체인 오아시스가 이달 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향후 회원 수를 10만 명까지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오아시스는 8일 기업공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전과 상장 계획을 밝혔는데요. 오아시스의 주당 공모가 희망 밴드는 3만 500원~3만 9,500원입니다.
메타, 중간관리자 감원 본격 착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 플랫폼(메타)이 비용 절감을 위해 중간관리자의 자리를 줄이고, 기존 관리직 임직원을 다시 실무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메타는 여러 이사 및 매니저들에게 실무를 담당하거나 회사를 떠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메타 내부에서 이러한 움직임은 조직을 더 수평적으로 만들기 위한 '평탄화' 작업으로 불리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튀르키예 지진, 사망자 9천 명 육박
튀르키예 남부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인한 튀르키예와 시리아 양국의 사망자가 9천 명에 육박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튀르키예의 사망자는 6,234명, 시리아의 사망자는 2,5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미국 지질 조사국은 사망자가 1만 명을 넘을 가능성이 44%에 육박한다고 밝혔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영업이익 급감
SK바이오사이언스(SK바사)가 작년 영업이익이 1,150억 원으로 전년 대비 75.7%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4,567억 원으로 50% 넘게 줄었는데요. SK바사는 실적 부진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매출 감소 때문이었으며, 향후 사상 최대 규모의 시설 투자로 이윤을 창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