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의 시대가 온다?
메인 이미지

수소의 시대가 온다?

최근 현대차와 SK, 포스코를 비롯해 GS, 효성 같은 대기업들이 줄줄이 수소 사업 진출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수소는 연소할 때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아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오늘은 수소 에너지와 우리 기업들의 수소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수소일까?

수소는 잘만 관리된다면 매우 안전하고 효율적인 에너지입니다. 간혹 수소폭탄을 생각하며 안전을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수소폭탄에 쓰이는 이중수소와 삼중수소는 원자폭탄급의 고열이 공급되지 않는 이상 생성되지 않습니다.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수소는 물에서 분리해낼 수 있는 일반적인 수소 분자인데요. 단위 질량 당 에너지가 화석연료의 3~4배에 달해 에너지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그런 만큼 불도 잘 붙긴 하지만, 적절한 안전장치로 관리된다면 폭발 위험은 크지 않습니다. 게다가 수소는 화석연료와 달리 연소 시 공해물질을 전혀 발생시키지 않아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으로 꼽히고 있죠.

하지만 수소는 아직 생산 효율이 떨어져 에너지원으로 널리 쓰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소는 석유를 정제하거나 철을 만들 때 나오는 부생수소 수집, 천연가스를 분해해 수소를 얻어내는 개질, 물을 전기로 분해해 수소를 얻는 전기분해의 방법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생수소는 양이 크지 않고, 개질은 분해과정에서 탄소가 배출되기에 전기분해가 유력한 방식으로 꼽히는데요. 전기분해의 경우 만들어진 수소로 다시 전기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이지만, 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 널리 확산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기업들은 최근 효율적인 부생수소 수집, 전기분해 기술을 개발해 이런 단점을 극복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JAY 프로필 이미지
JAY
Byte 콘텐츠 총괄, JAY입니다.
이슈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