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 위기의 원인과 영향
메인 이미지

우크라이나 전쟁 위기의 원인과 영향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습니다.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에 대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 대한 의견 차이가 결국 전쟁 위기까지 몰고 온 것인데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유럽 정상들과 진행한 화상회의에서 러시아가 16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다는 첩보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같은 날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우크라이나 내 자국민에게 1~2일 이내에 철수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했는데요. 실제로 우크라이나 국경지대에 배치된 러시아 병력의 상태를 보면 언제든 전쟁이 발발하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에 배치된 병력 및 군용 차량 [출처: Maxar Technologies]

이번 주 BYTE+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전쟁 위기의 원인과 경과, 그리고 전쟁이 산업과 경제에 미칠 영향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려 합니다. 먼저 오늘 <DEEP BYTE>에서는 전쟁의 원인과 현황, 영향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 후, 화요일 <상식 한 입>에선 전쟁 위기의 하나의 원인이자 러시아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NATO(북대서양조약기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수요일 <마켓 인사이드>에선 실제 전쟁이 발발할 경우 미국을 위시한 서방국가들이 러시아에 어떤 수준의 제재를 가할지, 그 영향은 어떤지를 살펴본 후, 목요일 <기업 한 입>에선 러시아 에너지 무기화의 주역인 국영 가스기업 '가즈프롬'을 낱낱이 파헤쳐 보려 합니다.

월: 우크라이나-러시아 사태의 원인, 현황, 영향
② 화: 러시아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그 기구', NATO
③ 수: 러시아는 미국이 두렵지 않을까? 미국의 제재와 영향
④ 목: 유럽 천연가스 밸브를 틀어쥔 '가즈프롬'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JAY 프로필 이미지
JAY
Byte 콘텐츠 총괄, JAY입니다.
국제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