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시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시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세계적으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작가나 연예인, 스포츠 스타, 예술가와 같은 크리에이터들이 기업에 속하지 않고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수익을 올리는 시스템을 뜻하는데요. 광고와 같은 간접적인 수입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이 만들어낸 창작물에 대한 이용료(구독료)를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이런 활동을 뒷받침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서브스택'과 같은 유료 뉴스레터 플랫폼이나 '패트리온' 같은 영상 구독 플랫폼이 대표적입니다. 유튜브 역시 최근 유료 구독(가입) 제도를 운영하면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도입했지만, 크리에이터 수입의 많은 부분이 광고 수입으로 이뤄지는 만큼 전형적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죠. 이런 플랫폼들은 프리랜서들의 수익 창출을 지원해 다양한 콘텐츠를 공급하고,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빅테크도 나서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글이나 영상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플랫폼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기존 빅테크 기업들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도입에 나서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같은 글로벌 SNS가 유료 구독 시스템을 도입하고, 크리에이터 육성에 수조원의 돈을 쏟아붓고 있죠.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