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사로잡은 중국의 패스트 패션, 쉬인

미국을 사로잡은 중국의 패스트 패션, 쉬인

미국을 사로잡은 쉬인(Shein)

쉬인(Shein)은 최근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패션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쉬인은 ZARA와 H&M 같은 패스트패션 브랜드로, 2008년 중국의 사업가 쉬양톈이 창업한 브랜드인데요. 원래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였던 쉬양톈은 과거 웨딩드레스 직구 플랫폼을 운영하다가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패스트패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패스트패션이란 저렴한 의류를 짧은 주기로 대량 출시해 판매하는 의류 사업 모델을 뜻하죠.


쉬인은 중국에서 만든 의류를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미국, 유럽, 인도 등에 수출하고 있는데요. 작년 매출은 10조원을 넘어섰고, 올해에는 2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성장세라면 2022년에는 ZARA를 제치고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의류업체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죠. 올해 5월 쉬인은 아마존을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쇼핑앱에 등극하기도 했는데요. 특히 미국의 MZ세대에게 엄청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쉬인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패스트패션 업계는 수많은 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시장입니다. 애초에 제품 가격이 저렴하기에 업체들은 막대한 양의 신제품을 빠른 속도로 찍어내곤 하는데요. 이런 치열한 시장에서 쉬인은 어떻게 급격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을까요?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