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주식 시장 데뷔, IPO (feat.공모주)
메인 이미지

기업의 주식 시장 데뷔, IPO (feat.공모주)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SK바이오사이언스, 카카오페이... 이들의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바로 2021년에 IPO를 진행한 유명한 기업들인데요. 오늘의 주제는 바로 IPO입니다.

✅ IPO란?

IPO는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자이며, 한글로는 기업 공개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IPO는 기업이 주식 시장에 공식적으로 상장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주식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기업은 회계 정보와 같은 내부 정보를 공시해야 하므로 IPO를 기업 공개라고 하는 것입니다. IPO를 한 기업의 주식은 코스피나 코스닥 같은 주식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IPO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자금 조달입니다. 보통 IPO는 새 주식(신주라고 합니다)을 발행해서 진행하는데, 투자자들이 기업이 발행한 주식을 매수하면 기업은 주식 가격X발행 주식 수 만큼 자금 조달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PO는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성장동력이 되죠. 이외에도 IPO를 통해 기업이 주식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공식적이고 규모 있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IPO는 생각보다 그 과정이 길고 복잡합니다.  단계별로 차근차근 IPO의 과정을 밟아 보겠습니다.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TEO 프로필 이미지
TEO
BYTE의 CEO , TEO입니다.
상식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