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투자자 관점의 기업 분석을 한눈에
CHATBOT
카카오·네이버, 나란히 역대 최대 실적 찍었다
메인 이미지
© 연합뉴스

카카오·네이버, 나란히 역대 최대 실적 찍었다

JAY
이슈 한입2026-02-13

🔎 핵심만 콕콕

  • 카카오가 작년 매출 8조 991억 원, 영업이익 7,320억 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네이버도 매출 12조 350억 원, 영업이익 2조 2,081억 원으로 역대 최고 성적표를 받았는데요.
  • 카카오는 구글·오픈AI와 협력하고, 네이버는 AI 에이전트 출시를 앞두는 등 AI 경쟁도 치열합니다.

카카오, 창사 이래 최고 성적표

📊 매출 8조 원, 영업익 7,320억 원: 카카오가 2025년 연간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연결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3% 증가한 8조 991억 원, 영업이익은 48% 증가한 7,320억 원을 달성했는데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창사 이래 최고치입니다. 이에 카카오를 이끄는 정신아 대표의 연임도 확실시되죠.

💰 카카오톡 개편이 효자였다: 실적 상승의 핵심은 카카오톡 광고 매출입니다. 작년 9월 친구 탭을 인스타그램처럼 개편하면서 게시물 사이사이에 광고를 넣을 수 있게 됐는데요. 4분기 톡비즈 광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3,73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이 19%,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이 18% 성장하며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 선물하기도 잘나갔어: 커머스 부문도 호조를 보였습니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2,534억 원이었는데요. 특히 선물하기 거래액은 추석과 연말 프로모션 효과로 14% 성장했습니다. 4분기 커머스 통합 거래액은 분기 최초로 3조 원을 돌파했죠.

🚕 자회사들이 그룹 실적 견인: 한편,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등 자회사 실적도 긍정적이었습니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5,239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택시·주차·퀵 서비스 등 모빌리티 사업이 두 자릿수 성장했고, 카카오페이도 결제·금융 등 전 부문에서 고르게 성장했습니다.

 

네이버도 매출 12조 원 돌파

📈 매출 12조, 영업익 2조 시대: 네이버 역시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2025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12조 350억 원, 영업이익은 11.6% 증가한 2조 2,081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연간 기준 매출 12조 원, 영업이익 2조 원의 벽을 동시에 넘어선 것이죠.

🛍️ 쇼핑이 실적 견인했어: 네이버 실적 개선의 일등 공신은 커머스 부문입니다.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6.2% 증가한 3조 6,884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스마트스토어가 순항한 데다 AI를 활용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가 매출 증가에 기여했습니다.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일부 고객이 네이버 쇼핑으로 돌아선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 AI가 광고 매출 55% 끌어올려: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AI를 핵심 서비스에 녹여낸 효과가 컸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작년 AI가 광고 매출 증가에 기여한 비중은 55%에 달한다"라고 밝혔는데요. 사용자 질문 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생성하는 'AI브리핑' 서비스가 주효했습니다. AI가 제안하는 후속 질문 클릭 횟수도 출시 초 대비 6배 증가했죠.

 

양사 모두 AI에 미래 건다

🌍 카카오, 구글·오픈AI와 투트랙: 카카오는 올해 AI 분야에서 구글·오픈AI와 동시에 협력합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디바이스 측면에서는 구글과, AI B2C 서비스 측면에서는 오픈AI와 각각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는데요. 구글 안드로이드 개발팀과 직접 협업해 온디바이스 AI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향후 출시될 구글 AI 글래스에서도 협업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오픈AI 기반 '챗GPT 포 카카오' 이용자 수는 출시 3개월여 만에 800만 명을 돌파했죠.

🔍 네이버, AI 에이전트에 올인: 네이버는 올해 AI 에이전트 개발에 집중합니다. 쇼핑·지도·플레이스 등 각종 서비스를 AI 챗봇과 연동해 예약·구매·결제를 대신해주는 'AI탭' 서비스를 상반기 안에 출시할 예정인데요. 최수연 대표는 "2월 말 쇼핑 에이전트를 공식 출시하고, 이어서 지도·금융·여행 등에도 에이전트를 도입하겠다"라고 선언했습니다.

🏃 카카오, 올해 매출 10% 성장 목표: 카카오는 2026년 연간 연결매출 10% 이상 성장과 영업이익률 1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정신아 대표는 "올해는 카카오가 본격적인 성장 국면으로 재진입하는 해"라며 "AI를 수익화 원년으로 삼아 2027년부터 유의미한 매출을 창출하겠다"라고 말했는데요. 톡비즈 광고의 고성장세가 연중 지속되며 전체 영업이익 개선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카카오와 네이버 양사 모두 AI를 앞세워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이죠.

연결매출: 모회사와 자회사를 하나의 기업처럼 보고, 그룹 전체가 외부 고객에게 벌어들인 매출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이때 계열사 간 내부 거래 매출은 중복을 막기 위해 제외하고 계산합니다.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말랑말랑한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필수)

이웃 게시글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이슈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