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최신 AP 공개, AP 굴욕 씻나
메인 이미지
© 삼성전자

삼성전자 최신 AP 공개, AP 굴욕 씻나

🔎 핵심만 콕콕

  • 삼성전자가 새 AP ‘엑시노스 2400’을 공개했습니다.
  • 전작의 성능 저하 및 발열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관건인데요.
  • 이번 AP는 갤럭시 S24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이게 왜 중요할까?

🔊 삼성전자, 테크 데이 개최: 지난 5일, 삼성전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서 ‘삼성 시스템LSI 테크 데이 2023’을 개최했습니다. 시스템LSI 사업부는 시스템반도체의 설계 전문 부서입니다. 삼성전자의 팹리스 사업부죠.

🗝️ 삼성전자의 새 AP 공개: 이번 테크 데이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인 ‘엑시노스 2400’를 처음 공개했는데요. 전작인 ‘엑시노스 2300’ 개발 취소의 굴욕을 딛고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할지 주목됩니다.

⚠️ 삼성전자에겐 중요한 터닝포인트: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선 강자지만,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영향력이 약합니다. 이번 엑시노스 2400의 성공 여부가 삼성전자의 경쟁력에 중요한 터닝포인트죠.

 

엑시노스 2400이 뭔데?

❓ 스마트폰의 두뇌, AP란?: AP는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와 각종 기능을 구동하는, 모바일 기기의 두뇌 역할을 하는 메인 반도체 칩입니다. 스마트폰의 성능을 좌우하죠. 

🆚 AP 시장 속 삼성전자: 스마트폰 AP 시장은 대만의 미디어텍이 점유율 30%, 미국의 퀄컴과 애플이 각각 29%, 19%의 점유율을 기록합니다. 삼성전자는 7%의 점유율로 업계 5위에 불과한 비교적 후발주자인데요.

😥 위기를 극복하려는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작년 1월 출시한 ‘엑시노스 2200’은 갤럭시 S22에 탑재됐지만, 성능 저하 및 발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후속작인 엑시노스 2300도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개발이 중단됐죠. 결국 갤럭시 S23에는 퀄컴의 AP ‘스냅드래곤8 2세대’가 탑재됐는데요. 삼성전자의 AP 시장 내 영향력은 더욱 약화했습니다.

💡 최첨단 그래픽 성능: 이번 엑시노스 2400의 중앙처리장치(CPU) 성능은 전작에 비해 1.7배, AI 연산은 14.7배 향상됐습니다. 엑시노스 2400은 특히 최첨단 그래픽 성능을 자랑하는데요. 2019년부터 AMD와 협력해 ‘엑스클립스’라는 최신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탑재한 덕분입니다.

🔎 생성형 AI 기술도: 삼성은 엑시노스 2400을 활용한 발전된 AI 기술도 선보였습니다.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생성형 AI 기술과, AI를 활용해 움직이는 사물을 최대 4배 클로즈업하여 촬영할 수 있는 특수 줌 기술이 공개됐습니다.

 

엑시노스 2400이 성공한다면?

📲 갤럭시 S24에 탑재될 예정: 내년 출시될 갤럭시 S24에는 엑시노스 2400 또는 퀄컴의 AP 스냅드래곤8 3세대 제품이 나뉘어 탑재될 전망입니다. 엑시노스 2400가 신제품에 얼마나 탑재되느냐에 따라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의 반도체 수주 물량도 달라질 거라 예상됩니다.

🤕 위기에 처했던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2200과 2300 실패 이후, 퀄컴에 대한 가격 협상력을 상실했습니다. 작년 AP 매입 비용이 전년 대비 3조 원 넘게 증가했죠. 

💊 최첨단 기술 수준: 삼성전자는 위기 극복을 위해 기술 개발에 매진해 왔습니다. 엑시노스 2400가 생산되는 삼성전자의 4나노미터급 파운드리 공장은 작년 대비 수율 개선에 성공했는데요. 또한, 이번 엑시노스 2400에는 두께 축소에 도움이 되는 최첨단 패키징 공법이 적용되기도 했습니다.

 

엑시노스가 맞이할 미래는?

👊 삼성전자의 장기 비전은?: 삼성전자는 이번 AP를 시작으로 아직 반도체가 구현하지 못하는 미각, 후각까지 구현해 냄으로써 인간의 오감을 모방한 센서 기반의 AI를 개발해 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인간이 데이터를 입력하고 이를 학습하는 생성형 AI를 넘어, 스스로의 감각을 활용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까지 나아가겠다는 것이죠. 

🔧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강화: 장기 비전의 첫 발걸음인 엑시노스 2400이 성능 저하 및 발열 논란을 성공적으로 극복해 낸다면, 글로벌 AP 시장 내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애플과 퀄컴의 AP 생산을 독점 중인 TSMC에 도전할 기반을 마련할 수도 있죠. 

🛡 두 번의 실패는 없다: 현재 삼성전자는 엑시노스를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전, 마지막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알려졌는데요. 엑시노스가 갤럭시 S24에 탑재돼 삼성전자의 AP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성공할지 관심이 집중됩니다.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HUNA 프로필 이미지
HUNA
<이슈 한입> 담당 에디터, HUNA입니다.
이슈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