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료, 내년 오른다?
메인 이미지
© pixabay

실손보험료, 내년 오른다?

🔎 핵심만 콕콕

  • 3세대 실손보험 손해율이 156%를 넘었습니다.
  • 내년에는 실손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한데요.
  • 한편 자동차보험료는 인하될 전망입니다.

이게 왜 중요한데?

🏥 실손보험, 제2의 건강보험: 작년 말 기준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 가입자는 4천만 명에 달합니다. 제2의 건강보험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데요. 실제 치료비를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 보험료 매년 올라?: 그만큼 보험료 인상의 영향을 받는 가입자도 많습니다. 매년 10% 안팎으로 인상돼 온 실손보험료는 올해도 6~13%가량 올랐는데요. 보험 가입자들의 부담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입니다.

👌 자동차보험은 이상 무: 반면 자동차보험의 상황은 안정적입니다. 손해율이 작년보다 낮아지면서 내년엔 보험료가 인하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집니다.

 

보험사, 100만 원 받고 156만 원 돌려준다

💥 실손보험, 적자 어느 정도?: 보험사 실손보험 적자 규모는 매년 조 단위에 이릅니다. 2019년과 2020년에는 약 2조 5천억 원, 2021년엔 2조 8천억 원의 손해를 봤죠. 작년엔 1조 5천억 원 수준으로 다소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조 단위에 머무릅니다.

😫 손해율이 156%라고?: 약 1,000만 명이 가입한 3세대 실손보험의 적자가 가장 심각합니다. 작년 131.4%였던 손해율이 올 상반기 156.6%로 급증했는데요. 보험사가 보험료 100만 원을 받으면 보험금으로 156만 원을 지출한다는 의미입니다. 적자가 쌓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 비급여 과잉진료가 문제: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영양제 등 비급여 항목의 과잉진료가 손해율 급증 원인으로 꼽힙니다. 실제로 최근 5년 새 주요 4개 보험사의 물리치료나 영양제 등에 지급된 보험금은 해마다 20%가량 증가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내린다

🚘 자동차 보험은 순항 중: 실손보험과 달리 자동차보험의 상황은 나쁘지 않습니다. 올해 10월까지 주요 5대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평균 78.6%로 작년 동기(79.8%) 대비 1.2%P 개선됐습니다. 고유가에 차량 운행이 줄고 사고 건수도 감소한 영향입니다.

📉 보험료 얼마나 내릴까?: 대형손해보험사 위주로 내년에 자동차보험료를 내릴 것이라는 예측이 나옵니다. 여기에 정부의 상생금융 확대 압박까지 더해지면서 당초 1.5%~2%였던 인하율이 3%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 만 오천 원 안팎 절감: 1인당 평균 자동차보험료는 작년 기준 전기차 89만 원, 비전기차 70만 원 수준입니다. 보험료가 2% 인하될 경우 1만 8천 원~1만 4천 원가량 아낄 수 있죠.

 

실손보험료 인상, 어떻게 대처해?

😞 보험료 인상 미리 대비해야: 손해율이 최고 수준으로 치솟으면서 내년엔 3세대 실손보험을 중심으로 실손보험료 크게 오를 예정입니다. 보험료를 어떻게 조금이라도 줄일지 미리 챙겨야 하는데요.

4️⃣ 4세대로 갈아탈까?: 보험료가 부담스럽다면 비교적 저렴한 4세대로 갈아타는 것도 방법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타면 1년간 보험료를 50% 감면해 주는 제도가 올해까지만 운영되니 갈아타려면 지금이 적기죠.

🚨 보험료 할증 주의!: 단, 어느 것이 유리한지 따져봐야 합니다. 병원에서 비급여 진료를 자주 받는 사람은 불리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4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 진료의 자기부담률이 높고, 직전 1년 비급여 보험금이 100만 원 이상일 경우 보험료율이 최대 300%까지 할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재가입 주기도 명심: 4세대의 경우 보험 재가입 주기가 5년으로 정해져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갱신과 달리 재가입 시 보장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OWEN 프로필 이미지
OWEN
<상식 한입>, <경제 한입> 담당 에디터 OWEN 입니다.
이슈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