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제105대 총리 재선출

일본 첫 여성 총리인 다카이치 사나에가 18일 특별국회 총리 지명선거에서 중의원 354표를 획득해 제105대 총리로 재선출됐습니다. 다카이치 총리는 제2차 내각을 출범시키며 모든 각료를 유임하고 강경 보수 성향 유신회와의 연정을 이어갈 예정인데요. 평화헌법 개정과 방위력 강화 등 '강한 일본' 정책을 본격 추진해 일본이 사실상 '전쟁 가능 국가'로 나아갈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가입니다.

 

상장사들, 설 연휴 앞두고 '올빼미 공시' 급증

2026년 설 연휴 직전인 13일 장 마감 후 상장사 공시가 439건으로 전년 설 연휴 대비 84% 급증했습니다. 범양건영의 626억 원 계약 해지, 엠젠솔루션의 163억 원 순손실 등 악재성 공시가 집중됐는데요. 한국거래소는 연휴 직전 장 마감 후 나온 공시들을 연휴가 끝난 후 재공지할 예정이며, 정기적으로 모든 공시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는 입장입니다.

 

한국은행, 빗썸 사고 관련 원화 스테이블코인 안전성 확보 필요성 강조

한국은행(한은)이 18일 빗썸의 비트코인 오지급 사고와 관련해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 시 내부통제 장치 요건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은은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 시에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은행권 컨소시엄 중심의 발행을 제안했는데요. 이는 한은이 시중 금융사고에 대해 구체적 입장을 내놓은 이례적 행보로 금융안정 측면의 제도 설계를 강조한 것입니다.

 

버크셔해서웨이, 아마존, 애플 대거 매각하고 뉴욕타임스 신규 투자

워런 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버크셔)가 2025년 4분기 보유한 아마존 지분 77%와 애플 지분 4%를 매각했습니다. 버크셔는 뉴욕타임스 주식 507만 주를 3억 5,170만 달러에 신규 매입했는데요. 이는 버핏이 2025년 말 은퇴하고 2026년 1월 그레그 에이블에게 CEO 자리를 넘긴 후 나온 버크셔의 첫 투자 결정입니다.

 

메타, 엔비디아와 대규모 협력 계약 체결

17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운영사 메타가 엔비디아와 GPU 수백만 개와 CPU까지 포함한 다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메타는 엔비디아의 '그레이스' CPU를 데이터센터에 단독 서버용으로 채택한 첫 번째 주요 운영사가 되었는데요. 이후 시간외 거래에서 엔비디아와 메타 주가는 각각 약 1% 상승한 반면 AMD와 인텔은 하락했습니다.

 

애플, AI 기반 스마트안경과 펜던트형 웨어러블 기기 개발

애플이 AI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안경을 2027년 출시 예정이며, 2026년 12월부터 본격 생산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이 제품은 메타의 레이밴 스마트안경과 경쟁하는 고급형으로 기획됐으며, 2개의 카메라와 시리 기능을 통해 사진 촬영과 주변 환경 인식이 가능한데요. 관련 소식 발표 후 애플 주가는 전일 대비 3% 상승해 260달러대를 기록하며 AI 웨어러블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