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천 하회, 환율은 1,480원 육박
16일, 코스피가 전장 대비 2.24% 급락해 3,999.13으로 4천 선을 하회하고, 원/달러 환율은 1,480원에 근접하는 등 국내 금융시장이 불안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SK하이닉스가 4.33%, LG에너지솔루션이 5.54% 각각 하락하는 등 시가총액 상위 대부분 종목도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는데요. 이번 주 미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 등 주요 경제 지표 발표를 앞둔 가운데 인공지능 거품론이 재점화하면서 외국인이 코스피에서만 1조 원 넘는 주식을 순매도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고려아연, 14% 급락 마감
16일, 고려아연이 전장 대비 13.94% 내린 137만 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고려아연은 전날 미국 남동부에 11조 원 규모의 전략 광물 제련소를 건립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5% 가까이 상승했는데, 이를 고스란히 반납한 것은 물론 더 큰 폭으로 주가가 내린 건데요. 장 초반 한때 매도 상위 창구에 외국계 증권사인 JP모건이 이름을 올린 점으로 미뤄 외국인 투자자들을 중심으로도 매도 주문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 친구탭 석달만에 복원
16일, 카카오가 카카오톡 친구탭에서 친구목록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카카오톡 친구탭 첫 화면에서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 외에도 채팅 목록에서 폴더 추가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되고, 안 읽은 대화 메시지 요약이 최대 5개 채팅방에서 가능해지는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됐습니다.
한은, 내년부터 ETF 등 수익증권 M2서 제외
한국은행이 넓은 의미의 통화량 지표인 M2에서 상장지수펀드(ETF) 등 수익증권을 제외하는 통화지표 개편을 추진합니다. 현재 M2에는 현금, 요구불예금, 수시입출금식 예금(이상 M1)에 더해 머니마켓펀드(MMF), 2년 미만 정기 예-적금, 양도성예금증서(CD), 환매조건부채권(RP), 상장지수펀드(ETF)를 포함한 주식형, 채권형 펀드 등이 포함되는데요. 김민수 한은 금융통계팀장은 "개편 M2를 적용할 경우 10월 평균 광의 통화량은 현행 M2보다 상당폭 낮아질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실제로 올해 10월 전년 동월 대비 M2 증가율은 현행 9.7%에서 개편 이후 5%대로 하락합니다.
인터파크커머스, 회생 신청 1년 4개월만에 파산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여파로 자금난을 겪어온 큐텐그룹 계열사 인터파크커머스가 지난 16일 결국 파산했습니다. 작년 8월 인터파크커머스가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한 지 1년 4개월 만인데요. 인터파크커머스는 티메프와 마찬가지로 큐텐 그룹 산하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자회사로, AK몰과 인터파크쇼핑의 운영사입니다.
뉴욕 연은 총재와 마이런, “물가 문제 안 될 것”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측근인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스티븐 마이런 연준 이사가 향후 몇 달 안에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마이런 이사는 정부 인플레이션 통계가 상황을 왜곡하고 있다며 기저 인플레이션은 2.3%를 밑돌고 있어 연준의 목표치(2%)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는데요. 윌리엄스 총재도 관세가 올해 물가를 끌어올리긴 했지만, 영향은 자신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제한적이고 더 장기간에 걸쳐 나타났다”라고 밝혔습니다.